가성비 좋은 국산차 추천 TOP7 실용성을 찾는다면?
도로를 지나가다 보면 비싼 럭셔리 외제차들이 자주 보입니다. 누구나 기왕이면 고급스럽고 좋은 차를 타고 싶지만 문제는 예산이죠.
아무리 차가 좋다고 하더라도 나의 능력을 초과하여 비싼 차를 샀다가, 할부금을 갚으면서 내내 후회할 수 있습니다.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분들은 오직 가성비 좋은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국산차가 차값도 저렴하지만 유지 보수 비용과 비교해서도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가성비 좋은 국산차 7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성비 좋은 국산차 TOP7
레이
도심주행을 자주 한다고 하면 레이만큼 가성비가 좋은 차가 없습니다. 레이의 신차는 현재 1330만원 ~ 1865만원입니다. 1천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차로 사더라도 경제적인 부담이 없습니다.
박스카 형태의 레이는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광활한 실내공간을 자랑합니다. 우선 전고가 높아 왠만한 준중형 SUV 부럽지 않은 헤드룸을 가졌습니다.
해치백 형태의 트렁크로 인해서 2열 폴딩시에 정말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평탄화 없이도 차박도 가능한 차량입니다. 실제로 레이 캠핑카가 있을 정도로 차박에 좋은 차량이죠.
레이가 정말 가성비 좋은 차인 이유는 “경차혜택”을 받기 때문인데요. 경차라서 취등록세 절감, 자동차세 절감, 고속도로 반값, 공영주차장 반값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레이 EV도 있어서 전기차로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LFP배터리가 들어가서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205km이지만 실제 주행가능 거리는 이보다 더 긴 편입니다. 남의 시선을 신경 안쓰고 주로 도심주행 위주이신 분들이라고 한다면 레이가 제일 가성비 좋은 차량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아반떼
국내에서 가장 잘 팔리는 흔한 차가 바로 아반떼입니다. 아반떼도 가성비로 타는 차량입니다. 가격은 1975만원 ~ 2818만원입니다.
풀옵까지 한다면 절대 가성비 모델이라고 할 수 없지만 어느정도 옵션을 적당하게 넣고 탄다면 2천만원 초중반대에서 멋진 디자인에 풍부한 옵션이 들어간 국산 차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정도 가격대에 다른 외제차 브랜드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풍부한 편의 장치와 넓은 실내공간 멋진 디자인을 가진 차를 찾아보긴 쉽지 않습니다.
유지비도 저렴한데요. 유지비에서 가장 많이 들어가는 주유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1.6리터 가솔린 엔진은 연비가 상당히 좋아서 리터당 15km 이상 나옵니다. 고속 주행시에는 17~18km까지도 나와주기 때문입니다.
수리비나 부품비용도 저렴해서 추후에 고쳐야 한다고 하더라도 크게 걱정이 없습니다. 보험비도 크게 나가지 않아서 경차가 아쉬운 분들에게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K3
아반떼 디자인이 싫다고 하시는 분들은 아반떼의 형제차 K3를 선택 많이 합니다. 아반떼의 디자인이 너무 혁신적이고 날카롭다고 한다면 K3의 디자인은 조금은 더 무난하고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K3의 가격은 1765만원~2468만원인데 아반떼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는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아반떼나 K3나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성능이나 연비 적인 측면에서는 비슷합니다. 똑같이 준수한 연비, 괜찮은 변속감, 크게 잔고장 없으며 유지 관리 보수 비용도 적게 들어갑니다.
K3에는 GT모델도 존재하는데 가격은 2784만원이지만 옵션이 풍부하며 해치백형태의 차량입니다. 해치백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고민해보실만 합니다.
셀토스
국내 소형 SUV의 왕좌를 차지하고 있는 차량이 셀토스입니다. 신차가격은 2087만원~ 2903만원인데 아반떼보다 약간 더 비싸지만 SUV를 탈 수 있다는 것에 있어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셀토스가 소형 SUV의 왕좌를 차지하고 절대 내려오지 않는 이유도 워낙에 가성비 좋은 차이기 때문인데요. 가격은 2천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지만 디자인은 랜드로버 이보크가 부럽지 않으며 승차감은 동급의 다른 차량 중에서 가장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작더라도 SUV라는 것인데요. 아반떼나 K3에서는 볼 수 없는 넉넉한 적재공간과 다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비는 리터당 12.9km 수준으로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풀옵션이라고 한다면 가성비라고 볼 수 없지만 조금 낮은 트림의 경우 가성비로 좋은 차량입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쉐보레에서 출시한 소형 SUV 트랙스 또한 가성비 좋은 국산차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차가격은 2188~2880만원 수준으로 셀토스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쉐보레 트랙스의 가장 큰 장점은 소형 SUV임에도 준중형 SUV 못지 않은 큰 차체와 그로 인한 존재감인데요. 가장 단단한 느낌이 드는 차량입니다. 실제로 쉐보레 차량이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여 다른 차량보다 더 무겁고 튼튼하기도 하구요.
현대기아에서 느낄 수 없는 쉐보레만의 남성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차량입니다. 기본 트림 가격이 2188만원으로 상당히 저렴하게 나왔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택하는 액티브트림이나 RS트림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옵션 구성도 복잡하지 않아 풀옵션을 택한다고 하더라도 최종적인 가격이 큰 차이가 안난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토레스
중형 SUV를 생각하시는 원하는 분들에게는 토레스가 정말 가성비 좋은 SUV차량입니다. KG모빌리티의 토레스의 신차 가격은 2627만원~3706만원이며 가솔린과 LPG모델 둘이 있습니다.
디자인 적으로 상당히 호평을 많이 받은 차량인데요. 유니크하면서도 터프한 외관을 가지고 있고 실내 인테리어도 해당 가격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인테리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비는 8.9~11.2km 수준으로 가솔린 중형 SUV치고서는 무난한 연비를 보여줍니다. 현대 기아에 비해서 저렴하고 기본적인 성능 또한 충실한 차량입니다.
K5
아무리 가성비로는 소형차량이 좋다고 하더라도 중형 세단이 주는 클라스를 넘기기는 힘듭니다. K5는 기아를 대표하는 중형 세단인데요 가격은 2784~3526만원입니다.
아주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가장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 복합 13.7km의 준수한 연비 멋진 실내디자인을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한국인이 좋아할만한 풍부한 옵션을 가진 차량입니다. 주행성능 또한 오늘 소개드린 차량 중에서 가장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SUV나 소형급에서 따라올 수 없는 승차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아반떼나 경차에 비해서 가격은 비싸지만 돈을 낸 만큼 돈값하며, 다른 외제 중형 세단과 비교해 보았을때는 확실히 가성비 좋은 차량임은 틀림 없습니다.
더 가성비 좋은 차는 중고차 시장
가성비 좋은 국산차를 살펴보았는데요. 정말 더 가성비를 찾고 싶다면 중고차시장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타던 차량이긴 하지만 그래도 감가가 많이 되어 있으니까요.
새차를 사게 되면 감가상각을 맞게 되지만 중고차의 경우 이미 감가를 맞은 차량을 저렴하게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중고차 관련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신용카드 결제 가능할까요? 할부구매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