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 5가지와 차량관리 꿀팁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때문에 꼭 필요할 때 차를 쓰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게 있습니다. 추운 겨울 아침에 출근을 하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배터리 방전 때문에 출근을 하지 못하면 난감한데요.

배터리가 방전되면 단순히 점프 뛰어서 시동을 걸면 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차량의 배터리 수명이 급격하게 나빠지는 일입니다. 요즘에는 과거에 비해서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전기차도 늘어난 만큼 자동차 배터리의 가격도 비싸지고 중요하게 되었는데요.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과 차량관리를 통해서 자동차 수명도 늘리고 나의 지갑도 지키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왜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이 잘되나?


왜 유독 겨울철에 자동차 배터리 방전이 잘되는 걸까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낮은 온도에 배터리 내부 화학반응이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온도가 높으면 분자의 활동이 빠른 반면에 온도가 낮을수록 분자 활동이 느려집니다. 겨울철에 빨래를 널면 잘 안마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해질을 채워넣어 전기를 저장하는 방식인데 기온이 낮아지면 이온의 이동이 느려져서 출력이 감소하고 방전도 빨라집니다. 온도가 낮으면 충전도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차안에 전기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낮이 짧기 때문에 전조등도 더 많이 쓰게 되고 열선시트, 열선핸들, 히터 사용이 늘어나서 배터리 방전이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내차 배터리 얼마나 남았는지 알아보는법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얼마나 남았는지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①계기판 확인

가장 간편한 방법은 계기판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요즘 차들은 대부분 디지털 계기판에 배터리 잔량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핸들 리모콘을 조작하여 설정에서 배터리 잔량 표시를 봅니다. 보통 배터리 잔량을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차량은 배터리가 적으면 경고등이 뜨게 되어있습니다.

②배터리 인디케이터 확인

계기판으로 배터리를 볼 수 없다면 후드를 열어서 배터리 상단에 있는 배터리 인디케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인디케이터는 녹색, 노란색, 빨간색 3가지 색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녹색이라면 배터리 잔량이 75%이상인 것이며 노란색은 25%~75% 수준 빨간색은 배터리 잔량이 25% 미만인 것입니다.

③배터리 전압측정

보다 정확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전압을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 측정 멀티미터 기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카센터나 출장 정비를 부르면 이 기기를 사용하여 전압을 측정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법


1. 실내에 주차하기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가 빠르게 방전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가급적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주차장은 야외 주차장보다 기온이 높습니다. 배터리 안의 분자 활동이 덜 느려지는 만큼 방전이 덜 되게 됩니다. 또한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배터리 전압이 급격하게 떨어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반면에 실내 주차장은 영상을 유지하기 때문에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야외주차시 보온커

모든 사람들이 지하나 실내에 주차 할 수는 없습니다. 화물차를 이용한다면 항상 야외에 주차해야하죠. 야외에 주차를 해야 한다면 최대한 배터리를 보호해줘야 합니다. 특히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밤에는 두꺼운 헝겊이나 해당 차량 전용 배터리 보호 덮개로 배터리를 감싸 보호해주면 좋습니다. 차량을 전체 덮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장기간 방치하지 않기

차량을 장기간 방치하면 배터리 방전이 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주고 운행을 해주면서 배터리를 충전해줘야 합니다. 주행을 일주일 이상 하지 않고 방치하지 말고 2~3일에 한번은 시동을 걸어줘서 10분 ~ 20분정도 운행을 해줘야 다른 부품 부식 방지와 더불어 배터리 방전도 막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오래 세워두면 발생하는 문제점(관리해주세요)

4. 배터리 단자 관리

배터리 단자 주변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단자 주변은 습도가 높아 전기분해로 인해서 쉽게 부식됩니다. 배터리 단자 주변 부식이 심해지면 배터리와 전기 연결이 불량해져서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배터리 수명이 단축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단자 주변을 주기적으로 청소해서 부식을 예방해야 합니다. 배터리 단자 주변을 청소할 때에는 반드시 시동을 끈 뒤 모든 전기장치를 꺼야 합니다. 그 뒤에 반드시 플러스 단자부터 탈거하고 다시 연결할 때에는 마이너스 단자부터 연결해야 합니다. 배터리 단자를 탈거한 뒤 닦아낸 후 연결해줍니다.

5. 블랙박스 방전예방

자동차 블랙박스 주차 감시 기능을 꺼두는게 좋습니다. 블랙박스 주차 감시기능을 켜두면 주차 상태에서 녹화가 가능하지만 배터리를 너무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장기간 주차할 때에는 블랙박스 주차 감시 기능을 꺼두는게 좋습니다.

또한 블랙박스 저전압 차단 기능을 설정하여 자동차 배터리 전압이 어느정도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블랙박스를 꺼지게 만들어 줍니다. 이 기능을 설정하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겨울철 차량관리 팁


겨울철 차량 관리에서 배터리 말고서 딱 두가지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과 부동액 관리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대기가 고기압이 되니 상대적으로 타이어는 저기압이 되는거죠. 그래서 타이어가 평소보다 더 찌그러져 있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경우 편마모 현상이 가속되고 고속 주행시 펑크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주행 시 타이어 펑크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2~3psi정도 더 높여서 타이어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관리해주는게 좋고 가급적이면 윈터타이어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어떻게 될까? 안전한 겨울 주행 TIP

🔻부동액관리

겨울철에는 추가적으로 부동액도 관리를 잘 해줘야합니다. 냉각수나 워셔액이 얼면 골치 아파지기 때문입니다. 냉각수와 워셔액 상태를 확인하고 얼지않도록 잘 관리해주며 냉각수의 경우 부동액 비율을 조금 더 높여서 어는 것을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냉각수 부족시 대표적인 현상 보충 방법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전기차 고속충전 vs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얼마나 차이날까?

👉🏼엔카 중고차론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