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어떻게 될까? 안전한 겨울 주행 TIP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국가입니다. 특히 겨울은 모스크바보다 혹독한 가혹환경이 되는데 도로사정 또한 겨울철이 되면서 크게 달라집니다. 고속도로 사고의 무려 60%가 타이어와 관련된 사고입니다. 겨울철 주행환경속에서 내 타이어를 잘 관리 주지 않으면 위험한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사고없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계절이 지났는데도 타이어 공기압을 관리하지 않고 계신분이라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여 내차량 타이어를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을 더 높여야 하는 이유
온도가 높으면 기압은 팽창하고 온도가 낮으면 기압은 수축합니다. 겨울철 한국의 온도는 급격하게 떨어져서 러시아의 모스크바보다 추워지는 극단적인 나라입니다.ㅇ 차량에 있는 공기압도 온도가 낮아지면서 수축하고 타이어 바퀴의 공기압이 더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외부 온도가 10도 내려갈 때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8% ~ 10%정도 빠진다고 합니다. 여름철 평균 온도가 30도정도 하다가 겨울철 영하로 떨어지게 되면 타이어의 공기압이 산술적으로도 20%넘게 빠지게 되는 겁니다. 겨울철에는 온도가 높았을때보다 빠진 만큼의 공기압을 다시 채워줘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너무 빠지면?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진다면 타이어가 바닥에 붙는 접지력은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변형이 심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시에는 타이어의 외측면이 많이 마모되는 편마모가 생겨 타이어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타이어 수명에만 안좋을 뿐만 아니라 주행시에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기압이 낮은채로 고속주행을 하게되면 타이어가 물결치면서 타이어가 터지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적재량이 많아 타이어 공기압이 빠지기 쉬운 화물차들 사이에서 타이어 사고가 많이 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을시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변형은 줄어들 수 있을지라도 접지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말은 겨울철 빙판길에서 접지력이 낮아 차량이 미끄러지기 쉬워질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낮은 접지력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거리가 더 늘어나서 사고가 더 크게 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가운데 부분이 불룩 튀어나오게 되어 가운데 부분을 중심으로 마모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이 또한 타이어의 수명을 줄이게 됩니다. 또한 너무 빵빵한 타이어 공기압은 도로의 장애물이나 비포장 도로를 달릴때 진동을 더욱 강하게 느끼는 승차감을 만들기도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어디서 확인?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를 타이어 적정공기압이라고 하는데 타이어 적정공기압은 차량마다 다 조금씩 다릅니다.
내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확인 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내 차량의 B필러를 확인하는 겁니다. 적정한 공기압 수치가 여름과 겨울로 B필러에 표시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만약에 이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한다면 국산 대표 차종의 적정공기압이 다음과 같으니 이를 참고하셔서 차급에 맞게 비슷한 공기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국산 대표 차종 적정 공기압
승용차
- 모닝 : 앞바퀴 33psi / 뒷바퀴 31psi
- 아반떼 : 앞바퀴 34psi / 뒷바퀴 31psi
- K5 : 앞바퀴 35psi / 뒷바퀴 35psi
SUV
- 티볼리 : 앞바퀴 35psi / 뒷바퀴 35psi
- 투싼 : 앞바퀴 35psi / 뒷바퀴 35psi
- 소렌토 : 앞바퀴 34psi / 뒷바퀴 34psi
- 모하비 : 앞바퀴 33psi / 뒷바퀴 33psi
트럭
- 포터 : 앞바퀴 55psi / 뒷바퀴 75psi
- 마이티 : 앞바퀴 70psi / 뒷바퀴 90psi
겨울철에는 여름철보다는 이 적정공기압을 1~2psi 정도 더 높여서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고기압이기 때문에 바람이 더 쉽게 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스노우 타이어는 쓰는게 좋다
겨울철에 많이들 고민하는게 스노우 타이어를 쓸것이냐 말것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겨울용 스노우 타이어는 눈길과 빙판길에서 접지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타이어를 뜻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실리카재질과 같은 합성물질을 더 하여 낮은 온도에서도 말랑말랑한 고무의 성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패턴 또한 빗살무늬가 더 많이 들어가있고 패턴도 깊게 패여 있어 눈이 타이어에 박히기 보다 계속 주행하며 털어내도록 패턴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도 알파인 타이어와 노르딕 타이어 두 종류가 있는데 알파인은 고속주행과 얕은 눈에서 탈 수 있고, 노르딕 타이어는 정말 눈이 많은 지방에서 그립력을 높인 타이어입니다.
스노우 타이어 가격은 일반적인 타이어보다 조금 더 비싼 편이며 휠 사이즈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15만원 ~ 20만원 선으로 4짝 다 한다고 하면 꽤 금액이 부담스럽기는 합니다. 인터넷에서 가격비교를 하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스노우 타이어를 구매할 수 있고 구매한 타이어를 인근 타이어 장착점에 배송을 보내서 타이어 교환 비용만 주고 갈아준다면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도심주행 뿐만 아니라 야외 주행이 잦고 강원도와 같은 눈이 많이 내리는 산간지역에 사는 분이라고 한다면 스노우 타이어는 선택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 필수로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