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SUV 종류, 차량 라인업 총정리
기아는 SUV백화점이라고 불릴만큼 다양한 SUV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통 프레임바디 오프로드 SUV부터 시작해서, 실내 공간이 넓은 모노코크 SUV,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와 전기 SUV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기아 SUV 종류 라인업을 전부다 정리해보도록 하겠니다.
기아 SUV 종류 한눈에보기
소형 SUV 셀토스
- 가격 : 2062만원 ~ 2865만원
- 엔진 : 1.6가솔린 터보, 2.0가솔린
- 연비 : 복합 10.8 ~ 12.9km/ℓ
셀토스는 기아에서 소형 SUV 라인업을 맡고 있습니다.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준중형 못지 않게 큰 차체에 풍부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당히 오랜기간 국내 소형 SUV 판매량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도 너무 멋진 디자인에 실내 공간도 넉넉하게 뽑혔습니다. 다만 가격이 동급 대비 높으며 연비적인 부분에서 불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소형 하이브리드 SUV 니로
- 가격 : 2660만원 ~ 3306만원
- 엔진 : 1.6가솔린 하이브리드
- 연비 : 복합 19.1~20.8km/ℓ
니로는 소형 하이브리드 SUV로만들어져 현재는 2세대까지 나왔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로 만들어져있으며 연비는 놀라울정도로 좋아서 1리터에 20키로가 넘습니다. 고유가시대에 주행이 많은 분이라고 한다면 니로 하이브리드로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1세대 때에는 디자인만 빼고서는 완벽한 차라고 칭찬을 받았는데 2세대에는 디자인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이전 세대보다 300만원이 더 넘게 올라서 이정도 금액이면 조금 더 보태서 전기차를 살 수도 있는 금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준중형 SUV 스포티지
- 가격 : 2474만원 ~ 3818만원
- 엔진 : 1.6가솔린 터보, 2.0LPG, 2.0디젤
- 연비 : 복합 9~14.5km/ℓ
소형 SUV에 밀려서 한동안 고전을 했던 스포티지인데, 디젤엔진보다는 가솔린 터보 엔진과 LPG모델을 주력으로 한번 더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나 운전자가 자주 보는 실내 디자인에 있어서는 모두가 호평하고 있습니다. 실내 공간도 넉넉하고 전체적인 연비와 주행성능은 괜찮으나 가격 옵션에 따라서 너무 큰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형 SUV 쏘렌토
- 가격 : 3002만원 ~ 4394만원
- 엔진 : 2.2디젤, 2.5가솔린터보, 1.6터보 하이브리드
- 연비 : 복합 9.7~14.1km/ℓ
국내 SUV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이 바로 기아의 소렌토입니다. 완성도 있는 디자인, 넓은 실내공간, 풍부한 옵션, 연비, 경제성 모두 다 갖춘 차량이 바로 쏘렌토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장 인기가 많은 차량은 가솔린 1.6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인데 연비가 중형 SUV임에도 15.3km까지 나옵니다. 가격은 3002만원 부터 4394만원까지이며 옵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대형 프레임바디 SUV 모하비
- 가격 : 4958만원 ~ 5871만원
- 엔진 : 3.0 디젤
- 연비 : 복합 9.3km/ℓ
기아의 정통 오프로드 SUV 모하비입니다. 국내에서 이제 몇 없는 프레임바디 모델이기도 합니다. 사골이라고 불릴만큼 풀체인지 없이 아주 오래된 모델이지만 그만큼 안전성이 입증되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모하비를 베이스로 육군이 사용하는 군용차 K-151을 만들기도 하다보니 탱크를 타는 느낌입니다. 첨단옵션이나 모노코크바디에서 기대할 수 있는 넓은 실내공간, 연비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묵직함과 안전성으로 타는 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목적 MPV 카니발
- 가격 : 3180만원 ~ 4381만원
- 엔진 : 2.2디젤, 3.5가솔린
- 연비 : 복합 8.9~13.1km/ℓ
국내에서 거의 대체할 수 가 없는 다목적 MPV차량입니다. 패밀리카로서는 더할 나위 할수 없을만큼 큰 차체에 최대 11인승까지 탈수 있는 차량입니다. 캠핑이나 레저활동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큰 차체다보니 연비를 바랄 수는 없고 주차를 할때 좁을 골목이나, 작은 주차장에서는 부담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둘 이상 있는 가정에서는 특히나 더욱 만족감이 높을만한 차량입니다.
전기 SUV EV6
- 가격 : 4630만원 ~ 5980만원
- 모터 : 최고출력168kW 전기모터
- 최대주행가능거리 : 434~475km
기아에서 최초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하여 나온 모델입니다. 스케이드 보드형태로 차량 하단에 낮게 깔려 있습니다. 덕분에 동급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뽑아낼 수 있고, 주행안정감이 대단합니다.
최대 주행거리도 400km대로 먼 지역을 이동하는데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전기차 특유의 정숙성과 떨림 없는 승차감이 좋으며 연료비 절감이 확실히 많이 됩니다. 겨울에는 전비가 떨어져서 최대 주행가능거리도 짧아지고 여전히 비싼 가격은 다소 흠이 될 수 있습니다.
출시 예정 기아 SUV EV9
기아에서 가장 기대를 받고 있는 차량은 역시 EV9입니다. E-GMP플랫폼으로 만들어지며 대형 SUV로 만들어집니다. 아직까지 크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482km 이상을 목표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차체크기는 전장이 4930mm로 5미터에 육박할정도로 거대하며 전폭도 2055mm, 전고 1790mm로 공룡같은 차량입니다.
여기에 전기차 전용플랫폼이기 때문에 실내공간도 넓으니 거주성이 최고인 차량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특별한 이슈만 없다면 출시되고 나서 아주 큰 판매량을 보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국내에서 안파는 기아 SUV
텔루라이드
현대에는 대형 모노코크바디 SUV인 팰리세이드가 있다면 기아에는 텔루라이드가 있죠. 하지만 한국에서는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로 북미시장에서 아주 잘 팔리고 있고 평가도 좋습니다. 2020년에는 북미 올해의 SUV에 선정되기 까지 했습니다. 국내 출시가 될거라는 얘기는 많았지만 전혀 판매되지 않았습니다. 현대 펠리세이드를 팀킬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기아 소네트
기아에서 만든 인도시장 전략 소형 SUV입니다. 인도에 판매한다고 해서 전혀 허접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욱더 럭셔리하고 멋진 디자인으로 왜 국내에서는 팔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아쉬운 차량입니다.
국내에서는 동급차량인 스토닉이나 베뉴를 팀킬할거라고 생각하여 판매하지 않았습니다만, 최근 스토닉이 단종되었기 때문에 소네트를 들여와서 판매해도 충분히 잘 팔리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기아 SUV 종류 백화점
기아 자동차라는 브랜드의 특징은 정말 다채로운 기아 SUV 종류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너가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했다라는 식으로 정말 다양한 스타일의 SUV선택지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분명 소비자 입장에서는 즐거운 일입니다.
앞으로 더 완성도 있고 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는 기아자동차가 되어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사랑받는 SUV 명가가 되기를 바랍ㄴ디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