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 이유와 해결방법 (공동인수심사대상)

자동차보험 가입거부

요즘 대부분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다이렉트로 내가 직접 가입 합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면 다이렉트로 내가 직접 보험을 설계하여 가입하면 일반적인 상담사를 통해서 가입할 때 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이렉트로 가입하려고 했더니 “공동인수심사대상입니다” 하고서 아예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가 되는 상황입니다.

“공동인수심사” 대상이라며 자동차보험 가입거부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되는 이유


공동인수심사 대상 또는 인수 제한 대상이라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 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사고를 많이 낸 운전자인 경우입니다. 특히 최근 3년 이내에 보험처리 사고를 여러번 낸 이력이 있던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중대한 과실로 인한 사고로 인해서 큰 금액의 보험금을 지불해야했던 경우 자동차보험 가입거부가 될 수 있습니다.

보험사도 회사이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행위를 최대한 줄이고 싶어합니다. 낸 보험료보다 사고로 지불한 보험료가 너무 많거나 앞으로 손해를 끼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안 받으려 합니다.

보험사에서는 자체적인 내부기준을 두고서 자동차보험 가입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주로 기존 사고로 인해 보험사 수익성에 해를 끼친 경우입니다. 주요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인수 제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꼭 여러 건의 사고 이력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과거에 보험사기 경력이 있거나 최근 음주운전, 또는 교통법규 위반 등의 사고가 많은 경우 고가의 스포츠카 및 특수 목적 용도의 차량의 경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 및 공동인수심사 대상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꼭 사고 이력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피보험자의 차종, 나이, 가입경력 등을 확인하여 인수제한을 하기도 했지만 현재는 무사고 운전자에 대해서는 자동차보험 가입거부는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공동인수심사대상이란? 가입해야하나?


자동차 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가입거절로 인해 보험가입이 불가능한 것을 막기 위해 공동인수심사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공동인수심사 대상은 사고 낼 가능성이 높아 보험사에 금전적인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큰 운전자를 보험사들이 비율을 정해서 공동으로 인수하는 제도입니다. 일종의 공동책임제도인거죠.

자동차 보험료가 너무 비싸거나 사고이력이 너무 많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 되는 운전자들도 무조건 자동차보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공동인수상담센터

그러나 공동인수로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가 비쌉니다. 실제로 공동인수 대상 계약의 보험료는 일반 적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보다 보험료가 2배 가까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실제로 사고가 났을때 보험금 지급기준이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가입 거절되어서 답답해서 상담원 연결을 했는데, 상담원이 자동차보험 공동인수제도를 통해 가입을 유도하면 “더 알아볼게요” 하고서 진짜로 더 알아봐야 합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되는 곳이 있다


각 자동차 보험사마다 인수제한 기준이 다릅니다. 어떤 보험사에서는 음주운전에 엄격한 보험사가 있는가 반면에 어떤 보험사의 경우에는 고위험차종의 경우 자동차보험 인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한 곳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가 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다른 보험사에서 자동차보험 가입을 시도해보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한국에는 자동차 손해보험사가 11개나 있습니다. 비록 과거 사고이력이 많아서 3-4군데에서는 거절해도 나를 받아주는 보험사가 하나쯤은 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건수가 많다면 보험료가 비싼 것은 각오해야합니다. 그래도 공동인수제도보다는 다이렉트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더 저렴할 것입니다.

사고건수가 많다고 하더라도 대형 보험사 일수록 잘 받아주는 경향이 있으니 대형 보험사부터 우선적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모든 보험사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가 된다면 그때 어쩔 수 없이 공동인수제도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설계사도 통해보자


보험설계사를 통해서 가입을 한다면 약간의 수수료를 내더라도 나에게 가장 유리한 보험을 찾아줄 수 있습니다.

보험설계사는 나의 사고이력과 운전경력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적합한 보험사와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보험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일일히 뒤지고 실패하는 것이 어렵다면 약간의 비용을 더 내고 귀찮음을 아웃소싱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상담사를 통한 가입의 경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할인을 받지 못해 약 20%정도의 추가적인 비용이 소모되지만 나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설계사 다이렉트 차이가 있을까?


결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거부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과거에 나의 중대한 과실로 사고가 많이 나는 경우 보험료도 오르고 아예 자동차 보험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평소에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습관화 하여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자동차보험 공동인수심사대상 또는 인수제한 대상이라고 안내를 받는 경우 보험사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보험사가 아닌 다른 보험사에서 가입신청을 해본다면 될 가능성도 큽니다.

여러 보험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조회해보시고 보험료를 비교하여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될까?(물적할증기준 200만원 vs 50만원)

👉🏼자동차보험료 나이 구간별 평균과 싸지는 나이는? (20대,30대,40대,50대,60대)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 비교견적으로 싸게 가입하는법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