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vs 쏘렌토, 한국 중형 SUV 시장의 맞수 비교분석

현대자동차의 싼타페와 기아의 쏘렌토는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 오랜 기간 경쟁해 온 라이벌입니다. 두 차량은 최근 풀체인지와 부분변경을 통해 각자의 개성을 살리며 진화했는데요.

싼타페는 파격적인 디자인 변화와 넓어진 실내 공간으로 새로운 매력을 선보였고, 쏘렌토는 세련미를 더하고 첨단 편의사양을 대거 적용하며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싼타페 vs 쏘렌토를 비교하며 디자인, 실내공간, 성능, 가격 등 다양한 측면에서 두 차량을 깊이있게 살펴보겠습니다.


싼타페 vs 쏘렌토 제원 비교 개요


구분싼타페쏘렌토토
전장(mm)4,8304,815
전폭(mm)1,9001,900
전고(mm)1,7201,695
축거(mm)2,8152,815
공차중량(kg)1,795 ~ 1,9851,810 ~ 1,830
엔진(가솔린)2.5T2.5T
엔진(디젤)2.2
엔진(하이브리드)1.6T1.6T
변속기(가솔린/디젤)8단 DCT8단 DCT
변속기(하이브리드)6단 자동6단 자동
연비(가솔린)10.6~11.1km/L10.5~11.3km/L
연비(디젤)13.3~14.3km/L
연비(하이브리드)15.9~16.9km/L15.3~16.2km/L

제원면에서 두 차량은 모두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기에 전장, 전폭, 축거 등 전반적인 크기가 비슷하지만, 싼타페가 전고가 조금 더 높고 공차중량도 더 무겁습니다. 엔진 라인업은 싼타페가 가솔린, 하이브리드로, 쏘렌토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로 구성됩니다.

연비를 살펴보면, 가솔린 모델은 두 차량이 비슷한 수준이지만 쏘렌토가 소폭 앞섭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싼타페가 근소한 차이로 더 높은 효율성을 보이네요.

쏘렌토 디젤 모델의 경우 SUV치고는 꽤 준수한 연비를 자랑합니다. 예산과 효율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분들께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겠어요.

가격 비교

구분싼타페쏘렌토
가솔린3,543~4,373만원3,506~4,193만원
디젤3,679~4,366만원
하이브리드4,031~4,764만원3,786~4,831만원

가격대를 보면 가솔린 모델은 싼타페가 조금 더 높은 반면, 하이브리드 모델은 쏘렌토의 최고가가 더 높습니다. 다만 쏘렌토는 싼타페에 없는 디젤 라인업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이 더 넓습니다.

전반적으로 두 차량은 높은 수준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와 예산에 따라 선택이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싼타페 vs 쏘렌토 디자인 비교


싼타페

싼타페는 이번 풀체인지를 통해 기존의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남성적이고 강인한 인상을 주는 디자인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전면부는 육각형 대형 그릴과 분리형 헤드램프가 인상적이에요. 헤드램프는 상단의 주간주행등과 하단의 전조등으로 나뉘어 전체적으로 더 날렵하고 역동적인 인상을 줍니다.

측면부는 직선적인 캐릭터 라인과 큼직한 휠 아치로 대담하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죠. 후면부는 수평형 테일램프와 범퍼 하단의 스키드 플레이트로 와이드한 느낌과 함께 SUV 본연의 모습을 강조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싼타페는 기존보다 더 남성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로 변신했는데,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있지만 개성 있고 존재감 넘치는 스타일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쏘렌토

쏘렌토는 부분변경을 통해 기존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더욱 정제된 느낌을 줍니다. 전면부는 더 입체감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슬림해진 LED 헤드램프가 특징이에요. 새롭게 적용된 수직형 LED 주간주행등도 고급스러운 인상을 더해줍니다.

측면부는 부드러운 캐릭터 라인이 특징이었는데, 그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좀 더 볼륨감 있는 휠 아치 디자인으로 안정적인 자세를 강조했어요. 후면부는 기존의 수평형 테일램프를 유지하되, 레이아웃을 변경해 더욱 와이드하고 세련된 인상을 줍니다.

쏘렌토는 싼타페처럼 급격한 변화 대신 기존 디자인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방향으로 변화를 줬습니다. 패밀리카로서의 무난하고 품격 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만한 스타일링이라 하겠습니다.


싼타페 vs 쏘렌토 실내공간 및 편의장치


싼타페

싼타페는 이번 풀체인지로 휠베이스가 늘어나면서 실내 공간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특히 2열과 3열의 레그룸이 늘어나 승차감과 거주성이 향상되었어요. 트렁크 공간도 3열 시트를 모두 폴딩하면 최대 725L까지 확장되어 레저 활동이나 장거리 여행 시 짐을 충분히 실을 수 있습니다.

편의장치로는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가로로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인상적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주행 정보와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 충전, 현대 디지털 키,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쏘렌토

쏘렌토 역시 넓고 쾌적한 실내 공간을 자랑합니다. 특히 2열 공간이 넉넉해 성인 남성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어요. 6/7인승 모델의 경우 2열에 독립 시트가 적용되어 편의성이 높아졌죠. 트렁크 용량은 싼타페보다는 조금 작지만, 그래도 3열 시트를 폴딩하면 616L까지 적재 가능합니다.

편의장치로는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쌍둥이 디스플레이가 눈에 띕니다. 주행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레이아웃이 변경되었어요.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기본 탑재되었죠.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등으로 실내 정숙성과 음향 성능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싼타페 vs 쏘렌토 주행성능


싼타페

싼타페는 2.5리터 가솔린 터보와 1.6리터 터보 하이브리드, 두 가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합니다. 2.5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0kgf·m의 성능을 발휘하는데, 강력한 주행 성능과 함께 연비까지 신경 썼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5초 정도 걸리는 준수한 가속력을 보여줍니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해 최고출력 230마력, 최대토크 35.7kgf·m의 성능을 냅니다. 정숙하면서도 경쾌한 주행감각이 특징이에요. 연비는 16km/L 이상으로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특성상 배터리 무게로 인해 코너링시 다소 무거운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싼타페의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멀티링크 타입으로, SUV 치고는 안정적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험로 주행을 위한 다양한 주행모드와 지형 설정이 제공되어 SUV 본연의 주행 성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쏘렌토

쏘렌토는 2.5리터 가솔린 터보, 2.2리터 디젤, 1.6리터 터보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2.5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0kgf·m로 싼타페와 동일한 성능을 냅니다. 8단 DCT와의 조합으로 매끄러운 변속감과 역동적인 가속력을 자랑합니다.

2.2 디젤은 국내에서 잘 팔리는 SUV 엔진으로,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f·m의 탄탄한 성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높은 연비와 우수한 견인력으로 장거리 주행이나 레저 활동에 제격이죠.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복합 출력 230마력, 복합 토크 35.7kgf·m로 싼타페와 동일합니다. 다만 연비는 16.2km/L로 싼타페보다 소폭 높습니다.

쏘렌토 역시 전/후륜에 각각 맥퍼슨 스트럿,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해 안정적인 승차감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서스펜션이 더욱 최적화되어, 코너링과 고속 주행시 느껴지던 떨림과 충격이 크게 감소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옵션구성 및 상품성


싼타페

싼타페의 가격은 가솔린 모델이 3,543~4373만원 하이브리드 모델이 4031~4764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가솔린 모델의 경우 쏘렌토와 큰 차이는 없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은 쏘렌토보다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요.

다만 싼타페는 트림별로 충실한 옵션 구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하위 트림인 스마트 트림에서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등 첨단 안전사양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죠. 상위 트림으로 갈수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서라운드 뷰 모니터, 스마트폰 무선충전 등 편의사양이 추가됩니다.

특히 풀옵션에 가까운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헤드업 디스플레이, 12.3인치 Full LCD 클러스터, KRELL 프리미엄 사운드 등 고급사양까지 두루 갖춰 상품성이 높습니다. 기본형 대비 높은 가격이지만 옵션 구성이 알차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쏘렌토

쏘렌토의 가격은 가솔린 3,506~4,193만원, 디젤 3,679~4,366만원, 하이브리드 3,786~4,831만원으로, 싼타페보다 전반적으로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동일한 예산으로 더 높은 트림을 선택할 수 있다는 얘기죠.

쏘렌토의 트림별 옵션 구성도 꽤 알찹니다. 기본형인 트렌디 트림에서도 전/후방 주차거리 경고, 후방 모니터 등 필수적인 안전/편의사양이 탑재되어 있어요. 프레스티지 트림부터는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충전 등이 추가되죠.

최상위 그래비티 트림에는 플래티넘 세이프티 패키지, 드라이브 와이즈 패키지 등 첨단사양이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다만 싼타페의 인스퍼레이션 트림과 비교하면 일부 사양이 부족한 감이 있어요.

종합해보면, 쏘렌토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반면 싼타페는 고급 옵션 구성이 돋보이는데, 최상위 트림의 경우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다고 할 수 있죠.


싼타페 vs 쏘렌토 장단점 비교


싼타페 장단점

장점

  • 넓고 쾌적한 실내 공간, 특히 2열과 3열의 거주성이 우수
  • 높은 전고로 인한 거대한 트렁크와 활용도 높은 적재 공간
  • 개성 있고 존재감 있는 외관 디자인
  •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내구성이 좋은 마감재 사용
  •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과 안전사양 탑재

단점

  • 파격적인 외관 디자인으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음(특히 뒷모습)
  • 쏘렌토 대비 가격이 다소 높음
  • 풀체인지 모델로 초기 품질 이슈
  • 후면 방향지시등이 너무 아래에 있어 잘 안보임

쏘렌토 장단점

장점

  •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완성도 높은 디자인
  • 다양한 파워트레인 라인업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 넉넉한 실내 공간과 뛰어난 승차감
  •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가성비

단점

  • 싼타페 대비 실내 공간이 다소 좁게 느껴질 수 있음
  • 최상위 트림의 경우 일부 고급 옵션이 부족
  • 길거리에 너무 흔함

싼타페 vs 쏘렌토 결론


싼타페 vs 쏘렌토를 비교해 보았을 때, 그 나물에 그 밥 같아 보이지만 각자의 개성과 장점으로 무장한 경쟁력 있는 중형 SUV입니다.

싼타페는 한층 넓어지고 개방감 있는 실내 공간과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실용성을 강화했으며, 쏘렌토는 고급스러워진 디자인과 향상된 주행 성능 및 편의사양으로 만족도를 높였죠.

다만 싼타페는 파격적인 스타일링으로 호불호가 갈리고 초기 품질에 대한 우려가 있는 반면, 쏘렌토는 일부 트림의 사양이 아쉽고 싼타페 대비 실내 공간이 다소 작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가격대는 싼타페가 하이브리드 모델 위주로, 쏘렌토가 내연기관 모델 중심으로 구성돼 취향에 따라 선택지가 갈릴 수 있겠네요.

종합하면 공간 활용도와 효율성을 중시한다면 싼타페를, 스타일과 정숙성을 우선한다면 쏘렌토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수입 중형 SUV 추천 BEST7 차종 비교 분석(디자인, 가격, 특징)

👉🏼아우디 Q5 vs X3 장단점과 제원 및 옵션 비교해보기

👉🏼전기차 장기렌트 보조금 받을수 있나요? 전기차 장기렌트 장단점 분석 후기

👉🏼신한 마이카 대출 중고차, 신차 120개월 계산 후기 이율 한도, 신용등급하락 여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