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하이브리드 단점 10가지, 패밀리 SUV의 한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국내 SUV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입니다. 인기가 많은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초기형부터, 페이스리프트 모델까지 멋진 디자인에 큰 차체와 실내공간, 풍부한 편의장치, 이 가격대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SUV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쏘렌토 하이브리드 단점도 많은 차량입니다. 차주들은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몇 가지 단점들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차주들이 주로 언급하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단점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단점 10가지


1. 1.6 하이브리드 엔진 오일 증가 이슈

쏘렌토 하이브리드 단점 중 가장 큰 문제는 엔진오일 증가 이슈입니다. 80~90% 이상의 차량에서 이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냉간 시동 시 전기 시스템을 많이 사용하면서 엔진 예열이 지연되고, 이로 인해 엔진오일이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기아 측에서는 ECU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아직 엔진의 신뢰도가 다소 낮은 차량의 한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2. 크고 무거운 차체의 한계

크고 무거운 차체를 가진 SUV이기 때문에 운전의 재미가 부족합니다. 급격한 핸들 조작 시 차체가 크게 기울게 됩니다.

또한 크고 무거운 차체 때문에 엑셀 반응이 늦어 시내 주행에서 추월 시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쏘렌토는 가족을 위한 패밀리 SUV이지, 펀드라이빙을 즐기는 분들처럼 코너링과 가속을 즐길 수 있는 차량은 아닙니다.

3. 겨울철 연비저하 및 냉간 소음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겨울철 연비가 낮습니다. 냉간 시동 시 엔진 예열 지연으로 인해 히터 성능이 저하되고, 연비가 12km/L 수준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엔진이 차가울때 엔진을 구동하는 냉간시 전기모터에서 엔진으로 전환될 때 심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일부 운전자는 원격 시동으로 미리 엔진을 예열하여 이 문제를 회피하기도 합니다.

4. 시트색상 제한

한국에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할 경우, 시트 색상 선택에 제한이 있습니다. 가솔린과 디젤 모델에서는 어두운 블랙 시트를 선택할 수 있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오염에 취약한 밝은 색상인 네이비 그레이와 브라운 시트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쏘렌토가 패밀리 SUV로 어린 자녀를 동승시키는 수요가 많은 점을 고려할 때 블랙 시트를 선택할 수 없게 한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5. 머플러 내 침전수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머플러 내부에 침전수가 고이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은 지속적으로 배기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머플러 내부의 수분을 효과적으로 외부로 밀어낼 수 있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아 머플러 내부의 수분을 충분히 배출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머플러에 남아있는 수분이 침전수로 고여있다가 추운 날씨에 얼면서 동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아자동차는 침전수가 머플러에서 지면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머플러에 구멍을 뚫어주는 무상수리를 진행했습니다.

6. 브레이크 이질감

쏘렌토 하이브리드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브레이크 페달의 이질감과 울컥거림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특정 구간에서 급격한 제동력 변화가 발생하여 부드러운 제어가 어렵고, 이로 인해 승차감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극저속에서 브레이크 페달 개도량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스무스하게 정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7. 2열 자동 에어컨 성능

에어컨 성능의 문제입니다. 1열에서는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오지만, 2열로 가면 미지근하고 끈적한 바람이 나와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2열에서 사우나 같은 더위를 느낄 수 있어 자동 에어컨을 수동처럼 조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8. 차체 잡소리

셋째,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잡소리입니다. 도어트림과 웨더스트립 등에서 삐그덕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고, 수리 후에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운전석 도어를 닫을 때 나는 ‘방구 소리’는 사용자들의 불만 사항 중 하나입니다.

9. 모터 개입시 울컥거림

저속 주행 시 울컥거림 문제입니다. 엔진과 모터의 토크 차이로 인해 저속 오르막길에서 울컥거림이 발생하며, 엔진 개입 시점을 선택할 수 없어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공통적으로 느낄 수 있는 단점입니다. 최근에는 모터에서 엔진 개입시 울컥거림을 많이 개선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이질감을 느끼는 차주들이 있습니다.

10. 물컹거리는 승차감

마지막으로,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승차감은 다소 물컹거리는 느낌이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무게와 서스펜션 세팅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승차감에 선호도가 다르지만 딱딱한 승차감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좋지 못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쏘렌토


이처럼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현재 국내 시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성비 최고의 패밀리 SUV라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실내 공간, 우수한 연비, 풍부한 안전 및 편의 사양, 합리적인 가격 등 많은 장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현대자동차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상품성을 더욱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브레이크 및 서스펜션 튜닝, 엔진 및 모터 제어 로직 최적화, 냉각 시스템 및 방음 성능 개선, 실내 마감재 퀄리티 향상, 부품 공급 체계 정비 등을 통해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명실상부한 최고의 패밀리 SUV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완벽한 차가 아니지만, 현시점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혁신과 개선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멋진 차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EV6 페이스리프트, ‘더 뉴 EV6’ 무엇이 달라졌나?

지프 랭글러 단점 10가지와 그럼에도 랭글러를 선택하는 이유 7가지

롯데카드 자동차할부 혜택 조건 할부금리 정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