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용 화물차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및 보험료 싸게드는 법

영업용 화물차를 신규로 구매하려고 하거나 중고로 구매하려고 할 때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 운행이 가능합니다. 화물차 자동차 보험 가입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화물차 자동차보험 별로 정보가 없는 이유


자동차 보험사에서는 화물차에 대한 홍보나 마케팅을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화물차 자동차보험 사업은 돈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화물차의 경우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특히 영업용의 경우에는 운전 빈도와 시간이 많아 사고가 날 확률도 높습니다.

보험사에서는 팔아봤자 손해가 나거나 돈도 안되는 사업이다 보니 화물차보험에 대한 홍보나 마케팅을 일절 하지 않고 일반인들도 화물차 보험에 대해서는 특별히 관심이 없으니 그만큼 정보도 없습니다.

화물차보험을 가입하려고 하는 신규 차주의 경우 경우 주변 사람과 보험사에 어렵게 물어물어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물차 자동차보험 어디서 어떻게하나?


화물차 자동차 보험은 일반적인 “일반자동차보험사” 또는 “화물공제조합” 가입이 가능합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자동차보험에서 다이렉트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이렉트 TM을 통해서 전화로 가입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자동차 보험사를 정하지 못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순위 1위-12위까지 (2024)

화물차 자동차 보험의 보장 내용은 일반 자동차 보험이랑 거의 비슷합니다.

  • 대물배상1 (책임보험)
  • 대인배상1 (책임보험)
  • 대물배상2
  • 대물배상2
  • 자기차량손해
  • 자기신체손해

대물1과 대인1 책임보험은 법적으로 반드시 들어야 하는 보험입니다. 그 외에 보장을 선택할 수 있는 종합보험으로 나뉩니다.

종합보험을 가입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보험료가 더 비싸지는 대신 더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죠. 가급적이면 종합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고라는 것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화물공제조합 자동차보험은 전국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연합회가 운영하는 자동차 보험입니다. 화물차 운송사고로 인한 손해배상을 담당합니다. 일반 자동차 보험 보다 보험 가입이 가능한 화물차가 높습니다.

예를들어 자동차보험사 중 업계1위의 S자동차 보험사는 2.5톤 이하의 영업용 화물차만 가입이 가능하지만 5톤 이상의 화물차 운송사업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2022년 6월부터는 개인화물차 운송 사업자도 가입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보장 내용은 일반 보험사의 보장내용과 똑같습니다. 보험료는 일반 자동차 보험보다 더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보험 가입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2. 자동차등록증
  3. 운전면허증

화물차 자동차보험료는?


화물차 자동차 보험료는 일반 자동차 보험보다 더 비싼 편에 속합니다. 영업용 화물차 자동차 보험료의 경우 자동차 운전 경력, 나이, 기존 사고 유무, 차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1톤 트럭을 기준으로 50대에 처음 하는 경우 연간 적게 나와도 180만원 많이 나오게 된다면 200만원 이상나오게 됩니다. 사람마다 차량마다 워낙 달라서 직접 견적을 내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만약에 사고가 없는 무사고가 길어지게 되면 매년 자동차 보험료는 떨어지게 됩니다. 무사고 경력이 긴 분의 경우 100만원 이하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화물차 자동차 보험료 낮추려면?


보험 보장 내용은 정부에서 규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디에서 가입하나 다 똑같습니다. 하지만 보험료는 보험사마다 책정 기준이 다릅니다.

똑같은 사람이 같은 보장을 받는데도 어느 보험사에서 가입하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크게 차이날 수 있습니다. 적게는 10만원 정도 많게는 4~50만원이 차이가 날 수도 있죠.

그래서 화물차 자동차보험료는 무조건 비교해 보는게 좋습니다. 일반 보험사들도 최소 2~3군데 비교해보고 화물공제조합까지 다 견적을 내보고 저렴한 걸로 가입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신차 구매시 자동차 번호가 없는데 가입을 어떻게하지?


아직 영업용 번호판이 안 나온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일단 화물차가 신차로 나오면 임시 번호판을 달고 나옵니다. 하지만 이 임시 번호로는 화물차 자동차보험을 들 수 없죠.

자동차 제작증 및 등록증에 보면 고유한 자동차 번호가 있습니다. 이를 차대번호라고 하는데 차대번호를 이용하여 우선 책임보험만 임시 가입을 한 뒤에 차량을 출고하면 됩니다. 원데이 자동차 보험을 통해서 일주일 이내로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원데이 자동차보험 가격 하루에 얼마일까?

👉🏼자동차 일일보험 원데이자동차 vs 임시운전자 특약 무엇으로 들어야하나?


영업용 차량등록 과정 정리


STEP01 : 신차계약

STEP02 : 영업용 번호판 구매 (매매 또는 지입임대)

STEP03 : 화물차 등록

STEP04 : 화물운송허가증 신청

STEP05 : 신규 사업자신청

STEP06 : 화물차 자동차보험가입 (★)

STEP07 : 유류비 보조금 카드 신청

신차 계약 이후 임시보험 가입 후에 출고하면 차량을 가지고 등록사업소에 가면 됩니다. 영업용 번호판은 미리 구매하거나 지입임대를 해 놓아야 합니다.

등록사업소에서 영업용 화물차로 신규등록을 마치고 나면 영엉용번호 발급받게 됩니다.

신규로 사업자를 내는 경우에는 우선 군이나 시에서 발급하는 화물운송허가증을 가지고 세무소에 갑니다. 세무소에 가서 신규사업자는 바로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영업용 번호와 사업자등록증, 화물운송허가증을 가지고서 정식으로 화물차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빠르게 유류비 카드를 신청합니다. 사업자등록증과 화물운송허가증, 보험가입증서를 가지고 은행에 가서 유류 카드까지 신청을 하는게 좋습니다.

유류비 보조금카드를 신청하면 그 즉시 발급이 되지 않고 영업일 기준 5일 ~ 7일 정도 걸립니다. 해당 유류비 보조금 카드를 이용해서 화물차 유류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물차 자동차 보험 마치며


화물차 자동차 보험 가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에는 굉장히 어려워 보일 수 있어도 막상 하게 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화물차 자동차 보험 가입시 여러 보험사를 비교견적을 내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