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 필요성, 필요하다 vs 필요없다? 총정리

보험사에서는 운전자보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꼭 들어야 하는 상품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운전자보험이 필요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운전자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운전자 비중은 약 20% 수준입니다. 자동차보험 가입했는데 운전자보험이 정말 꼭 필요한건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 차이


운전자보험 필요한지 아닌지 알기 위해서는 운전자 보험이 무엇인지 우선 알아야겠죠?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운전자보험이 무엇인지 자동차보험과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구분운전자보험자동차보험
의무가입여부의무가입선택가입
보장1대물보상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보장2대인보상벌금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용
보장3자기차량손해교통사고사망보험금
보장4자기신체사고교통사고 치료비
부가서비스긴급출동서비스입원시 임시생활비
면허정지 취소위로금
자동차보험 할증 지원금
긴급견인비용
기간1년납1년납 ~ 20년납
100세 만기 등 다
납입방식연납월납
보험료연 50 -150만원월 1-2만원
만기환급금없음 (소멸성)있음 (적립식)

자동차보험은 모든 운전자가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의무보험입니다. 법적으로 자동차를 운전하면 무조건 들어야 합니다. 반면 운전자 보험은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은 보장하는 범위가 다릅니다. 일반적인 자동차보험이 사고로인한 “타인의 피해”를 보상해주는 데 집중하고 있다면, 운전자보험은 사고로 인한 “본인의 피해”를 보상해줍니다.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사고로 인한 본인의 피해와 벌금, 형사적 행정적 비용을 지원해줍니다.

보험기간은 1년 ,3 년 ,5년 20년 납 60세 만기 80세 만기 100세 만기 등 다양합니다. 매달 납부하게 되며 보험료는 월 1만원 수준입니다. 적립식으로 가입시 만기 환급금까지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성 : 필요하다는 주장


운전자보험 필요성을 주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금전적피해를 운전자보험이 보장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큰 돈이 들어갈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보장해줍니다.

📋형사합의금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에게 형사합의금을 지급해야 법적 구속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형사합의금은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자의 상해정도, 재활 치료기간, 과실비율을 고려하여 산정되는 데요. 피해자가 크게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에는 형사합의금도 높아지게 됩니다.

교통사고 형사합의금은 가벼운 사고도 몇 백, 중상해의 경우에는 3천 ~ 5천만원이며 사망사고의 경우 1억이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에서 형사합의금은 보장해주지 않지만 운전자보험에서는 보장해줍니다. 운전자보험 형사합의금의 보장한도는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대인 2억원 대물 3,000만원 이하입니다.

💵벌금

운전자보험은 벌금을 보장해줍니다. 위험운전으로 사람을 다치게 하면 벌금 최대 3천만원 12대 중과실을 저질러서 사고가 난 경우 최대 2천만원까지 벌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물적사고를 낸 것도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교통사고로 인한 법적인 벌금을 내가 내야 합니다.

✍️변호사비용

교통사고가 나서 민사소송에 휘말리게 되면 법적비용을 내가 부담해야 합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법정비용 중 가장 금액이 큰 변호사 선임비용을 보장해줍니다.

운전자보험의 종류에 따라 변호사선임 비용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천만원 ~ 5천만원까지 변호사 선임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면허취소 위로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 그 기간동안 운전을 못해서 생업에 지장을 받거나 운전면허를 다시 따야하는 경우 위로금을 지급해주게 됩니다. 면허정지 최고 60일 한도로 보험증권상 일당액을 지급해주는데 보통 일당 1만원 ~ 3만원 수준입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성 : 필요없다는 주장


반대로 운전자보험이 필요 없다고 하는 주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종합 자동차보험 만으로도 충분한데 왜 굳이 비싼 운전자보험을 가입해야할 이유가 없다고 합니다.

특히 운전 경력이 길고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잘해서 사고가 거의 나지 않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운전자보험은 쓸모 없이 매달 돈나가는 보험일 뿐입니다.

게다가 운전자보험 외에 자동차보험에 있는 “법률비용특약“을 들게 되면 운전자 보험에서 보장해주는 주요 보장인 변호사선임비용, 형사합의금을 보장해줍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성 법률비용특약

가입시에 1년 2~3만원만 더 내면 운전자보험에서 보장해주는 주요 내용까지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운전자보험 필요성이 없어집니다.


운전자보험 현명하게 드는법


🔻중복보장 피하자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 보장해주는 영역이 일부는 중복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인배상의 경우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모두 보장하게 되나 실제 피해금액 한도이기 때문에 보험금이 중복지급되지는 않습니다. 중복보장 되는 특약내용은 해지하고 운전자보험을 들면 보험료는 줄이고 넓은 영역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는 필수

같은 보장을 해주는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보험사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러 보험사 상품을 비교해보고 나에게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해주면서 가장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한군데 보고 가입하지 마시고 최소 3~4군데는 견적을 내 보시고 선택하식 ㅣ바랍니다.

🔻초보때는 가급적 들자

보통 운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1년 ~ 2년 때 쯤에 본인 과실로 사고가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운전이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전경력이 없는 보험 최초가입 때에는 보험료도 비쌉니다. 이 때 운전자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혹시 모를 사고로 발생할 합의금, 벌금 그외 자기부상도 보험처리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필요성 결론


운전자보험 필요성 있는지 없는지는 답하기가 어려운 문제입니다. 본인의 과실로 큰 사고가 나서 형사합의금을 물어줘야 할지 말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평생 동안 본인 과실로 사고 한번 안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운전을 시작하자마자 본인 과실로 큰 사고를 내고 무거운 형사합의금으로 큰 빚을 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해주는 법률비용지원 특약의 경우 운전자 보험만큼 못합니다. 약관에서 자세히 살펴보면 운전자보험에 한참 보장한도가 모자라게 됩니다.

작은 사고의 경우에는 자동차보험 법률지원 특약 보장범위 내에서 보장이 되지만 만약에 큰 사고가 나서 상대방이 중상을 입는다면 충분하지 않습니다.

일생에 한번이라도 이런 사고가 나는 것을 보장받기 위해서 운전자 보험을 드는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운전자 보험 가격은 월 1만원 수준으로 크지는 않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 비교견적으로 싸게 가입하는법

👉🏼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될까?(물적할증기준 200만원 vs 50만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거부 이유와 해결방법 (공동인수심사대상)

👉🏼엔카 중고차론 후기, 장단점, 이용방법, 필요서류, 신용점수 영향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