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대표 차종은?

전통적인 자동차 강국인 일본에는 한국보다 더 많은 자동차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와 각 브랜드의 대표차종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1위 도요타


한국에 현대자동차 그룹이 있다면 일본에는 도요타 그룹이 있습니다. 일본의 시가총액 1위를 차지하는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이 도요타입니다.

최근 3년 연속 폭스바겐을 제치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1933년 최초로 설립되었고 특히 1970년 오일쇼크로 인한 세계 경제위기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연비가 좋은 차량으로 미국 시장에서 급부상했습니다.

도요타는 합리적인 가격에 내구성과 완성도까지 높아서 전세계에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서브 럭셔리 브랜드로서 렉서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요타에서 가장 대표적인 차량을 뽑는다면 중형 세단인 캠리와 도요타의 중형 SUV 라브4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차량인 프리우스가 있습니다.

품질적인 부분에서 크게 이슈가 없으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기술이 오랫동안 축적된만큼 모든 차량에서 하이브리드 트림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엄청 고급스럽지는 않지만 무난하게 잔고장 없이 연비좋게 오래 탈 수 있는 차량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2위 혼다


도요타와 쌍벽을 이루는 자동차 메이커 혼다입니다. 자동차 뿐만아니라 바이크, 항공기, 로봇, 제트스키까지 제작하는 곳입니다.

혼다는 초기부터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해 자동차 산업을 선도해왔습니다. 1963년 일본 최초의 양산형 소형차인 혼다 N360을 출시했으며, 1970년대에는 혼다 시빅과 혼다 CR-V를 출시해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1990년대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에 주력해왔으며, 2000년에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혼다 인사이트를 출시했습니다. 또한 럭셔리 브랜드로서 어큐라를 갖고 있습니다.

혼다의 대표차종은 중형 세단 어코드, 중형 SUV CR-V가 있습니다. 최근 두 모델 다 가솔린 하이브리드를 채택하며 높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나옴에도 불구하고 실내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상당히 보수적인 모습이 약점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3위 닛산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메이커 중 하나인 닛산이라는 브랜드는 말 그대로 한다면 일본산 이라는 뜻입니다. 1914년 설립된 오래된 자동차 브랜드이며 2차세계대전 당시에는 군수물자를 납품하기도 했습니다.

2차세계대전 이후에는 연합군에게 공장을 점령당했습니다. 1955년 공장을 다시 되찾은 이후부터는 기술개발과 세계수출을 통해 급성장했습니다.

그러나 버블경제의 여파로 부채를 해결하지 못해 르노에 매각되었습니다. 르노 닛산 얼라이언스로 실적개선을 꾸준히 했으나 내부 정치적인 문제로 르노 닛산 얼라이언스에 문제가 생긴 이후부터는 다시금 실적이 나빠지고 있습니다. 최근 브랜드 이미지가 급격히 약화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닛산의 프리미엄 럭셔리브랜드는 인피니티를 갖고 있습니다.

닛산을 대표하는 차종은 국산 중형세단인 알티마, 스포츠카인 GT-R이 있습니다. 특히 GT-R의 경우에는 멋진 디자인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슈퍼카라는 점에 있어서 닛산의 기술력을 잘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4위 스즈키


일본의 모빌리티 기업입니다. 주로 경차와 소형차를 위주로 생산하기 때문에 경차 수요가 높은 일본에서는 점유율이 도요타에 이은 2위입니다. 일본 뿐만 아니라 인도나 동남아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특히 인도에서는 인도 현지기업 마루티와 합작회사를 만들어 인도 자동차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순위로 보아도 스즈키는 무려 9위의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스즈키를 대표하는 차종은 알토라는 서민적인 경차이며 이 알토는 한때 대우 티코의 본모델이기도 합니다. 경형 SUV인 짐니는 경형으로 만든 프레임 SUV로 미니 G바겐이라고 불릴 정도로 예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5위 마쯔다


마쓰다는1920년 마쓰다 마사지(松田重治)가 설립한 마쓰다 공업소를 모태로 하고 있습니다. 1927년 회사 이름을 마쓰다자동차로 변경하고, 1931년 일본 최초의 소형 트럭인 마쓰다 360을 출시하며 자동차 제조사로서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마쓰다는 초기부터 혁신적인 기술과 디자인을 추구해왔습니다. 1960년대에는 마쓰다 RX-7과 마쓰다 RX-8을 출시해 세계적인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쓰다는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도약을 위해 2012년부터 “Zoom-Zoom”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도입하고, 고성능 스포츠카와 프리미엄 세단에 집중하는 전략을 펼쳐왔습니다.

마쓰다의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다음과 같은 차종들이 있습니다.

  • 마쓰다 CX-5 : 마쓰다의 대표적인 SUV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본산 SUV 중 하나입니다.
  • 마쓰다 MX-5 : 마쓰다의 대표적인 로드스터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드스터 중 하나입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6위 스바루


후지중공업에서 만든 자동차 메이커가 스바루입니다. 1917년에 만들어진 비행기 연구소가 모태가 되었습니다.

초기 제품은 항공기 였는데 항공기 개발 생산 노하우를 가지고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주로 SUV와 왜건을 많이 만들며 안전하고 기술력 높은 차량을 만드는것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1955년 회사 이름을 스바루 자동차로 변경하고, 1958년 일본 최초의 양산형 4륜구동 승용차인 스바루 360을 출시하며 자동차 제조사로서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스바루는 초기부터 4륜구동 기술을 중점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1960년대에는 스바루 레온과 스바루 임프레자를 출시해 4륜구동 승용차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또한, 스바루는 세계 최초로 수평대향 엔진을 양산한 자동차 제조사로도 유명합니다.

스바루의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박서엔진이라고도 불리우는 수평대향엔진이 적용된 스포츠 임프레자, 준중형 SUV형태를 가진 포레스터가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7위 미쓰비시


미쓰비시 자동차는 1917년 미쓰비시 중공업 산하의 자동차 사업부로 출발했습니다. 1919년에는 일본 최초의 국산 승용차인 미쓰비시 오픈카를 출시하며 자동차 제조사로서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초기부터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해 자동차 산업을 선도해왔습니다. 1936년에는 일본 최초의 4륜구동 승용차인 파제로를 출시했으며, 이 차종은 한국의 갤로퍼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1960년대에는 미라지와 랜서를 출시해 세계적인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1980년대 이후에는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확대해왔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는 지속된 품질과 경영이슈로 자동차 메이커로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량은 급격히 줄어들은 항태입니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다음과 같은 차종들이 있습니다.

  • 미쓰비시 아웃랜더 : 미쓰비시 자동차의 대표적인 SUV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본산 SUV 중 하나입니다.
  • 미쓰비시 랜서 : 미쓰비시 자동차의 대표적인 중형 세단으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본산 중형 세단 중 하나입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8위 이스즈


이스즈는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로, 1916년 이스즈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1918년에는 일본 최초의 트럭인 이스즈 T100을 출시하며 자동차 제조사로서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스즈는 초기부터 상용차 분야에 집중해왔습니다. 1930년대에는 일본 최초의 버스인 이스즈 16형을 출시했으며, 1950년대에는 일본 최초의 덤프트럭인 이스즈 101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이스즈는 1960년대부터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확대해왔습니다.

이스즈의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다음과 같은 차종들이 있습니다.

  • 이스즈 엘프 : 이스즈의 대표적인 중소형 트럭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중소형 트럭 중 하나입니다
  • 이스즈 포터 : 이스즈의 대표적인 소형 트럭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소형 트럭 중 하나입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 9위 히노


히노는 일본의 자동차 제조사로, 1910년 히노 자동차 공업소로 설립되었습니다. 1941년 회사 이름을 히노 자동차로 변경하고, 1943년 일본 최초의 트럭인 히노 300을 출시하며 자동차 제조사로서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히노는 초기부터 상용차 분야에 집중해왔습니다. 1950년대에는 히노 레인저와 히노 엑시언트를 출시해 상용차 시장에서 강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히노는 1960년대부터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확대해왔습니다.

히노의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다음과 같은 차종들이 있습니다.

  • 히노 레인저 : 히노의 대표적인 중형 트럭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중형 트럭 중 하나입니다.
  • 히노 듀온 : 히노의 대표적인 버스로,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버스 중 하나입니다.

마치며


전세계에서 한국차보다 일본차가 인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본 경제에서 자동차 산업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제조업의 약 18.2%를 차지하고 있고 일본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일본 전체 취업인구에서 무려 8.3%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글로벌한 자동차 브랜드가 일본차 브랜드만큼은 없다는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현대기아가 해외에서 선전해주고 있지만, 다른 한국 자동차 브랜드들도 해외에서 더 선전하여 국가 경제에 기여하고 많은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기 바랍니다.

👉🏼인도 현대차 전략 차종 5가지, 한국에는 없어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