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지정 1인 추가 비용 얼마? 가입방법 및 주의사항

우리는 지인이나 가족의 차량을 운전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해당 자동차보험에 내가 속해 있지 않다면 큰 리스크를 가지고 운전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 때 사고가 나면 내 차와 치료비는 물론이고, 상대방의 차 수리비, 치료비, 합의금을 전액 내가 물어줘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지정 1인을 추가하고 타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마음 편한 방법입니다. 자동차보험 지정 1인 비용은 얼마정도 하고 어떻게 가입하는지 얘기해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지정 1인이란?


자동차보험 지정 1인 추가란 자동차보험가입자인 차주를 제외하고 1명의 운전자를 추가로 지정하여 보험 적용을 받게 만드는 특약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험가입자 가족 외 1인에게 적용을 합니다. 보험사에 따라서 가족 구성원도 지정 1인으로 선택 가능한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보험료가 더 저렴합니다.

지정 1인이 운전을 하다가 과실로 사고를 낸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모든 자동차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정된 운전자를 제외하고 다른 사람이 운전하다 사고를 낸 경우에는 책임보상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자동차보험 지정 1인 비용


자동차보험 지정 1인 비용은 누구를 추가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가장 큰 요인은 운전자의 “나이”“무사고경력” 입니다.

자동차보험 지정 1인 비용이 가장 비싸지는 나이는 20대 초반입니다. 가장 사고율이 높은 연령이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는 만 26세의 보험 가입자에게 할증된 보험료를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보험사마다 개인의 조건 따라서 추가되는 금액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아래 범위에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령비용(연간)
19세 ~ 26세50~200만원
만 26세 이후3~40만원
30대8~30만원
40대7~30만원
50대10~16만원
60대15~30만원

만 26세 이후에는 할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지정 1인을 한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30대나 40대의 경우에는 운전경력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가할 때 10만원 미만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과 무사고 경력이 없다고 하면 마찬가지로 비쌀 수는 있습니다.

그 다음에 중요한 건 무사고 경력인데요.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기존에 사고를 많이 냈던 운전자의 경우나 운전자 보험 가입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보험 지정 1인 추가 가입방법


가입방법은 기존 가입 중에도, 신규 가입 및 갱신시에도 지정 1인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신규가입 및 갱신가입시에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01.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접속

가장 먼저 본인이 가입하고 있는 혹은 갱신해야 할 자동차보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모바일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STEP02. 본인 차량 선택

본인의 차량을 선택합니다. 추가하는 1인이 아니라 기존에 보험가입이 되어 있는 차주가 로그인 해야 합니다.

STEP02. 운전자범위 지정 1인 추가

운전자 범위에서 운전자 외 지정 1인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성명과 생년월일을 적게 되어 있습니다. 생년월일에 따라 만 26세 이상특약 만 35세 이상 특약 등으로 나옵니다.

STEP03. 자동차보험 견적

자동차보험 지정 1인 비용

자동차 보험료를 견적 내 봅니다. 기존 가격보다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확인해 봅니다. 제가 모의 견적을 내 보았을 때 크게 만 35세 이상에 무사고 경력이 길다 보니 추가되는 보험료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원데이자동차보험이 나을 수 있다


만약 지정 1인이 자주 운전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1인 추가 보험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더 비싸졌는데 그만큼 이용을 안 하면 더욱 손해죠.

1년에 몇 번 운전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원데이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해당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하루 ~ 일주일 까지 단기간 타인의 자동차를 몰 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경우 5,000원 ~ 1만원 정도 되는 금액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정 기간 누구나 운전해야 한다고 하면 임시운전자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시 운전자 특약의 경우 1일 ~ 최대 1달까지 누구나 운전하더라도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기기 바랍니다.

👉🏼자동차 일일보험 원데이자동차 vs 임시운전자 특약 무엇으로 들어야하나?

👉🏼원데이 자동차보험 가격 하루에 얼마일까?


많은 사람이 운전해야 한다면 누구나 가능으로


지정 1인 이외에 많은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해야 하는 자동차의 경우라면 지정 1인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가족 한정이나 누구나 운전할 수 있는 차량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록 지정 1인 자동차 보험보다 보험료는 오를지 몰라도 누구나 운전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자동차 할부 신용등급 하락 상관관계 있나?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