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할부 중도상환 방법, 수수료 vs 이자 더 유리한 것은?
자동차를 일시불로 살만큼 현금 여유가 많은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를 일부 현금으로 내거나 할부로 사게 됩니다.
할부를 하는 순간부터 매달 내 통장에서 할부금 + 이자가 나갑니다. 매달 나가는 할부 금액이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하고 이자금액이 아깝습니다. 만약 자금적으로 여유가 생긴 경우 자동차할부 중도상환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자동차할부 중도상환수수료는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고 중도상환 수수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할부 중도상환을 생각하고 계신분이라면 끝까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할부 중도상환 수수료 얼마나 붙나?
자동차 중도상환 수수료는 어떤 금융사에서 어떤 조건으로 빌렸느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중도상환 수수료는 0~2%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는 2%라고 보면 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도상환금액 x 중도상환수수료율 x (잔존일수 ÷ 총대출기간)”
만약 5,000만원의 자동차를 36개월 풀할부로 샀습니다. 12개월이 지난 상태에서 아직 대출은 24개월이남았고 할부 잔액은 4,000만원이 남았다고 한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아래와 같은 수식이 나오게 됩니다.
“40,000,000 x 2% x (24÷36) = 533,333
중도상환 수수료는 533,333원입니다. 총대출 기간과 잔여기간에 따라서 중도상환 수수료는 달라지게 됩니다. 잔여기간이 많이 남아 있을수록 중도상환수수료는 올라가게 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면제조건
중도상환 수수료는 면제 받을 수 도 있습니다. 다른 대출들과 마찬가지로 3년을 초과하게 되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만약에 60개월 할부를 했는데 36개월을 갚았고 아직 할부가 24개월 남았다고 한다면 24개월 남은 할부금에 대해서는 중도에 갚아도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할부 차주가 사망한 경우 상속 개시 3개월 기간내에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중도상환하는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자동차할부 중도상환 방법
자동차할부 중도상환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앱이나 홈페이지 신청, 카드사 또는 캐피탈 ARS문의, 영업점 신청입니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 신청
카드사 또는 캐피탈사 모바일앱 또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한 후 본인의 대출정보를 확인한 뒤 중도상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드사나 캐피탈사의 모바일앱 또는 카드사에서 직접 중도 상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을 신청하면 입금할 계좌와 기한이 명시됩니다.
🔻ARS 전화 신청
카드사나 캐피탈사 혹은 금융기관에 직접 전화하여 중도상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할부 받은 금융사 대표번호로 연락을 한 뒤 상담원에게 중도상환을 신청합니다. 중도상환 신청 금액과 방법들을 상담원이 친절하게 안내해줍니다. 마찬가지로 계좌번호와 요구되는 입금금액을 메세지나 카카오톡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영업점 방문신청
만약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시스템적으로 중도상환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시에는 반드시 신분증을 챙겨가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할부 중도상환수수료 vs 이자
중도상환수수료를 내는것과 그냥 이자를 부담하는 것을 비교해본다면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그냥 중도상환을 하는 것이 할부 이자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비싸도 2%이지만 최근 신차 할부 금리는 낮아도 약 5%정도 수준입니다. 중고차 할부 금리는 이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으로 6-7%수준입니다.
만약 4,000만원의 자동차 할부가 24개월 남아있고 할부금리가 5%라고 한다면 내야할 할부이자가 2,083,320원입니다. 아까 2%의 중도상환수수료가 53만원 수준이었던것과 비교하면 1/4수준으로 저렴합니다.
당장은 중도상환수수료로 한번에 돈을 내는 것이 굉장히 돈이 아깝게 느껴질 수 있지만 매달 이자가 나가는 것보다는 훨씬 더 저렴합니다.
예외도 있습니다. 만약에 앞으로 큰 목돈을 사용해야 할 일이 있는 경우라고 하거나 투자 수익으로 더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분이라고 한다면 굳이 중도상환수수료를 내는 것보다 이자를 내면서 돈을 굴려 소득을 더욱 창출 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결론
자동차 카드할부금 중도완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귀찮고 어려워서 충분히 여유자금이 있는데도 잘 모르겠어서 귀찮아서 중도상환을 안하는 것은 할부 이자로 돈을 허공에 날리는 일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를 살펴보면 많아봐야 2% 수준에다가 잔존일수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더욱 부담이 줄어드니 할부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계산해주는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기도 있어 더욱 쉽게 예상 중도상환수수료를 알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시대에 조금이라도 할부 이자를 줄이시고 아낀 금액으로 소중한 사람과 함께 외식이라도 한번 더 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중고차 리스승계 장단점, 호구되지 않는 가치 계산방법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