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썬팅 필름 종류 비교, 브랜드 및 가격 이것만 보면 됩니다
요즘 자동차 자동차 썬팅 필름 시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에 가깝습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 시공을 하면 자외선으로부터 우리의 피부를 보호해 줄 뿐만 아니라 주간 눈부심 방지, 프라이버시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썬팅 필름은 어떤 종류가 있고 가격대는 어느정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썬팅필름 해야하는 이유
🔻자외선 차단
자동차 썬팅필름 시공을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외선을 방지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외선은 피부를 까맣게 태울 뿐만 아니라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운전할 때 우리는 유리창을 통해 상당히 많은 자외선이 들어옵니다.
30년 동안 트럭운전을 한 사람의 창가쪽 얼굴 피부와 창문 반대편의 얼굴을 보면 얼마나 자외선이 노화를 촉진시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썬팅필름의 가장 주요한 기능한 자외선 차단기능입니다. 대부분의 필름은 자외선 차단기능을 가지고 있어 99%이상의 자외선을 차단해 줍니다.
🔻열차단
태양빛은 받으면 뜨겁습니다. 자외선 뿐만 아니라 적외선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열을 차단해주는 효과를 썬팅 필름이 해줍니다. 필름시공으로 가시광선은 투과하지만 열을 차단하여 여름철 냉방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생활보호
썬팅을 하는 목적 중 큰 이유 중 하나는 사생활 보호입니다. 차량 내부가 다른 사람들에게 훤히 보인다면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차량 썬팅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차량 내부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없도록 가려줄 수 있습니다. 썬팅은 또 하나의 나의 사적인 공간인 자동차 실내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줍니다.
🔻눈부심 방지
태양 빛에 의한 눈부심은 차량 사고의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햇빛이 차량 유리 전면에 바로 오는 시간대에 사고율이 크게 증가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직사광선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해가 쨍쨍한 날 반사광으로 인한 눈의 피로도 심합니다. 자동차 썬팅은 이러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썬팅필름 농도 어느정도로 해야할까?
도로교통법상 자가용이 지켜야할 썬팅필름 농도는 전면 70% 측면 40%입니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전면창을 통해서는 70% 이상 들어와야 하고 운전석과 동승석 창문을 통해서는 40% 이상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측면 2열과 후열은 따로 규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이보다 더 짙은 썬팅을 많이 하게 됩니다. 개인의 취향과 특성에 따라서 썬팅 농도 값은 다른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썬팅필름 종류
필름종류 | 내용 |
다이드필름 | 기본 일반 염색필름 |
카본필름 | 염료필름에 탄소를 추가하여 내구성 강화 선명한 시야 제공 |
메탈필름 | 금속코팅으로 내구성이 높고 열차단 효과 뛰어남 전파 수신율이 떨어짐 |
세라믹필름 | 자외선 적외선 차단이 높음 열 재방출 가능성 있음 |
썬팅필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필름에 염료를 추가하여 가시광선 투과를 줄이는 다이드필름이 있습니다.
카본필름은 다이드필름에 플라스틱의 원료 탄소를 추가하여 선명한 시야에도 열차단과 내구성을 더욱 강화한 필름입니다.
메탈필름은 금속을 필름에 추가하여 열차단을 극대화하고 필름에 메탈느낌을 주지만 전파수신율이 다소 낮아집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필름은 적외선 차단 효과와 더불어 가시광선 투과도 높인 나노 세라믹필름도 있습니다. 내구성은 메탈이나 카본필름보다 높고 전파수신도 잘됩니다. 하지만 일정시간이 지나면 열을 실내로 재방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필름 종류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주행 스타일을 고려하여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저렴한 카본 필름을 많이하지만 최근에는 나노세라믹 필름이나 메탈 필름 시공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 브랜드 종류
재미로 보는 썬팅필름 계급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미엄 썬팅 필름 브랜드로는 솔라가드, V-KOOL, 하이퍼옵틱이 있고, 국내에서 인지도가 있고 많이 하는 브랜드는 루마, 버텍스, 3M, 존슨, 선가드 등이 있습니다. 저렴한 브랜드 중에서 유명한 필름은 SKC, 레이노, 쿨맥스 등이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에서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그 브랜드에서 어떤 필름을 쓰느냐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좋은 브랜드의 필름은 비싸긴 하더라도 그만큼 비싼 만큼 성능이 좋고 값어치를 합니다.
너무 비싼 필름 값이 부담된다면 가성비 좋은 필름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너무 싸구려만 아니면 많은 필름 제조 업체들의 기술 수준이 상향 평준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 가격 얼마가 적당할까?
한국 3M에서 밝히고 있는 전면과 측후면 차량의 썬팅비용입니다. 썬팅필름 등급에 따라서 비용이 다르게 나옵니다.
가장 저렴한 제품인 CQ로 일반 국내 승용차로 한다고 한다면 전면부 26만원, 측후면 35만원하여 총 61만원이 나옵니다.
가장 비싼 필름 등급인 CR등급으로 국내승용차를 하는 경우에는 전면 75만원 측후만 90만원으로 총 165만원이 나옵니다. SUV나 승합차는 이보다 가격이 다소 더 비싸지게 됩니다.
3M 홈페이지 공식 기준이기에 참고용으로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사설 자동차 썬팅필름 시공업체에서 더 저렴한 필름으로 진행한다면 더 적은 금액으로도 진행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저 금액은 15만원 수준이며 4-50만원 수준이면 괜찮은 필름시공이 가능합니다. 비교견적을 내보시고 상담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의 썬팅필름을 제거한다면 2~4만원정도의 별도 비용이 추가됩니다. 차량이 큰 승합차나 RV의 경우에는 유리면적이 늘어나는 만큼 시공비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 수명은 5-7년
자동차 썬팅 필름은 한번 시공 한다고 영원하게 성능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브랜드마다 필름마다 보증기간이 다릅니다. 가장 많은 필름을 가지고 있는 3M의 경우 가장 적은 보증기간은 1년이며 가장 긴 것은 10년입니다.
일반적인 썬팅 필름의 수명은 5-7년 수준입니다. 실제로 보증기간다 수명은 조금 더 길지만 보증기간은 더욱 보수적으로 잡는것을 고려하면 실제 수명은 8-9년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필름에 따라 수명이 다르기 때문에 시공 전에 필름의 수명에 대해서 확인을 하고 필름 보증기간이 끝나기 전에 시공을 해서 자외선 및 열 차단 효과를 누리시기 바라겠습니다.
결론
자동차 썬팅 필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썬팅필름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썬팅필름은 자외선차단, 열차단, 가시광선 차단의 기준과 내구성까지 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썬팅필름을 시공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자동차보험 첫가입 보험료 보통 얼마할까? 싸게드는 방법 총정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순위, 가입자 TOP5 보험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