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휠 교체 비용 복원 비용 얼마나 할까?
진입로가 좁은 곳에 진입하거나 주차하다가 보도 블럭에 휠이 긁혀서 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휠 스크래치정도는 복원작업을 할 수 도 있지만 휠에 큰 손상이 있다고 하면 교환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휠 교체 비용은 얼마정도 하며 복원은 얼마정도 할까요?
휠 교체해야 하는 경우는?
간단한 주차흠집은 심미적으로 문제가 있을 뿐 밸런스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로 함석에 세게 부딪히거나, 포트홀로 인해 휠이 깨지는 등의 큰 충격을 받게 되면 림(RIM) 부분이 변형된 경우 밸런스에 문제가 생기고 고속 주행시에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휠의 변형이 생겨서 타이어에 바람에 빠질 정도라고 한다면 가급적이면 운행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심하게 찌그러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휠 자체에 크랙이 가있는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휠 교체 비용
자동차 종류에 따라서 휠 교체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 국산차가 수입차보다는 저렴하고 국산차 중에서도 저렴한 것이 있고 비싼 것이 있습니다.
보통 국산차 중에서 주철로만 된 휠의 경우에는 10만원 정도 수준이며 알루미늄이 들어간 새 휠은 현대기아 기준 15만원-20만원 입니다.
국산차 중에서도 제네시스 G90같이 높은 등급 차량에 장착되는 휠은 휠 하나에 30 – 40만원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그외에 르노, KG모빌리언스, 쉐보레의 경우 현대 기아보다 더 비싼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20만원 전후 정도 수준입니다.
수입차 기준으로는 최소 40 – 50만원 수준입니다. 더 비싼 차량의 경우에는 휠 하나에 100만원, 포르쉐나 마세라티 같은 경우에는 휠 하나에 2-300만원도 합니다.
휠 복원 비용은?
휠 교체가 너무 부담스럽다고 생각되면 휠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산차의 경우에는 교체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수입차의 경우에는 너무 비싸서 복원을 하는게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이 때 휠 복원 비용은 수입차 휠 가격의 1/3 이나 1/4정도 수준입니다. 휠을 분리해서 샌드블라스터로 연마를 한 뒤 다시 연마하고 세척한뒤 도색을하고 코팅을 하면 끝이 납니다.
휠 교체시 공임비
휠을 교환하게 되면 휠 교체시 차를 리프트에 올린 뒤 휠과 타이어를 분리합니다. 새로운 휠에 다시 타이어를 장착한 뒤 교체합니다. 이 때 자동차 바퀴의 밸런스를 보는 얼라이먼트를 같이 진행하게 됩니다.
작업 소요시간은 짧게 걸리면 30분 정도면 끝이 납니다. 타이어 장착점 기준으로 공임비용은 지점마다 다르지만 한짝에 15,000원 – 2만원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자동차 휠 교체 비용은 휠 가격 + 공임비를 함께 하면 일반적인 국산차 기준으로 20만원 + 2만원으로 22만원 수준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스포츠카 종류 정리 : 현실적인 차부터 저세상 슈퍼카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