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 누군가에게 희망 또는 절망

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먼 미래의 이야기를 걱정하는 게 아닙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현재의 이야기입니다.

최신 차들은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발달하면서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해가면서 자동으로 운전해주고 차로유지시스템으로 스스로 차량이 핸들을 틀어줍니다. 앞차가 정차하면 내 차도 정차하고 다시 출발하면 또 따라가니 운전 피로도가 확 줄어듭니다. 자동으로 주차를 해주기도 합니다.

반면 자율주행시스템을 이용해서 장거리를 핸드폰 하거나 자면서 가는 사람 영상이 SNS에 찍혀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 : 장점 🚗


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 중 장점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편리함

운전이 익숙한 사람도 장거리 운전은 피곤한 일입니다. 귀경길이나 먼 장거리 여행을 하다가 특히 막히는 도로에서 몇시간씩 있다보면 집에 와서 녹초가 되버립니다. 먼 거리를 갈 때에는 내가 운전하는게 싫어서 고속버스를 타거나 KTX를 타기도 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운전하면 나 대신 운전기사가 운전해주고 나는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 운전 하면서 유튜브를 보거나 게임을 하면서도 갈 수 있습니다. 운전에 대한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줄어듭니다.

🔻안전성

아직까지 자율주행자동차가 인간보다 운전을 잘한다고 생각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기술개선은 계속 될 것이고 목적지만 설정하면 자동으로 출차해서 주차까지 완벽하게 되는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아무리 운전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인간은 실수를 합니다. 컴퓨터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것 보다 더 잦을 수 밖에 없죠. 컴퓨터가 100% 안전하다는건아닙니다만 인간보다 더 나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딴생각 하거나, 갑자기 화장실이 급하거나, 운전 중에 졸음도 오지만 컴퓨터는 그럴 일이 없죠. 미국 자동차공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는 향후 203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90%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음주운전 가능

앞으로 법이 어떻게 될 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는 것은 자율주행을 이용한다면 더 이상 사람이 운전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목적지만 설정하면 출차부터 주차까지 완벽하게 해주니까요. 이는 곧 음주운전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어디 가서 술을 마시고 비싼 택시 잡느라 고생할 필요가 없을 겁니다. 술에 취한 상태로 운전하는 것 보다는 훨씬 안전하게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연비개선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써본 분들은 공감하겠지만 내가 운전할 때 보다 연비가 잘 나옵니다. 연비운전을 하게끔 세팅을 하면 자동차는 최적의 연료효율을 찾아서 운전합니다. 급발진, 급제동도 안하고 연비 주행을 해주기 때문에 환경적으로도 이롭습니다.

🔻교통체증 개선

만약에 거리에 있는 자동차가 모두 자율주행자동차가 된다면 자율주행 시스템이 전체적인 교통 상황을 파악해서 경로를 분산시킬 겁니다. 막히는 도로를 최대한 분산시켜서 교통 체증을 줄일 수 있죠.

게다가 운전시 자율주행자동차끼리 차간거리를 좁혀서 운행해서 도로효율을 증진시키고, 얌체 끼어들기 떄문에 발생하는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것도 막아줄 수 있을 겁니다. 사고로 인한 정체도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자유주행자동차 장단점 : 단점 🚙


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 중 단점과 개선점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술에 대한 신뢰부족

지금도 자율주행 기능이 많이 발달해서 자동주차 출차 운전기능들이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완전히 완성되었다고 할 수 없지만 운전의 7~80%는 맡겨도 될 만큼 자율주행 기능이 뛰어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핸들에서 손을 놓거나 아예 자버리는 것은 안됩니다. 그 정도로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신뢰는 없기 때문이죠.

아직까지 자율주행자동차는 베테랑 운전기사님 만큼의 신뢰도를 확보하지 못했고 기술에 대한 불신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향후에는 점차 기술에 대한 신뢰가 올라갈 것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사고시 책임 문제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가 바로 사고시 책임 문제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센서와 AI기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사고가 난다면 이 것은 누구의 책임일까요? 아직 이에 대한 법적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자율주행 중 사고가 날 경우 제조사 책임이 아닌 운전자에게 책임이 돌아가게끔 되어 있습니다.

🔻해킹에 대한 위험

자동차가 정교하게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 자동차가 해킹이 된다면 범죄나 테러에 악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단순히 하나의 자동차 사고로 끝나는 게 아니라 전세계의 자동차가 미쳐 날 뛸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운전 재미가 없음

드라이빙의 재미와 로망이 사라질 겁니다. 운전은 그냥 목적지에 가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즐거움을 주는 행위일 수 있는데 자꾸 자율주행을 하다보면 운전의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이 적어질 것입니다.

자율주행이 보편화되면 모터스포츠도 멋진 스포츠카도 분노의 질주와 같은 영화도 이제 모두 구시대의 유물로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택시, 버스, 화물차 기사는 이제 뭐하나?

그 많은 택시, 버스, 화물차 기사분들은 이제 뭘 해야 할까요? 자율주행기능은 교통 운전업에 종사하는 수많은 일자리들을 없애 버릴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그 일자리들의 소득은 전부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공해주는 회사가 독식하게 되겠죠.

👉🏼기사 없는 택시’의 시대…누군가에겐 혁명, 누군가에겐 재앙


자율주행자동차 흐름을 막을 순 없어 💻


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을 살펴보면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장점은 극대화 되는 반면에 단점들은 보완될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기술 변화의 흐름은 좋든 싫든 막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큰 이슈가 되고 있지 않지만 향후 보편화 되기 시작하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것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장단점과 관련된 법적 제도적 기반을 슬기롭게 마련한다면, 우리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전기차 보험료 평균 비싼 이유, 차종별 비교 및 추천하는 절감방법

👉🏼전기차 고속충전 vs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얼마나 차이날까?

👉🏼국산 소형 전기차 종류 7가지 비교 추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