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장기렌트 보조금 받을수 있나요? 전기차 장기렌트 장단점 분석 후기

최근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구매에는 높은 초기 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이때 전기차 장기렌트를 통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장기렌트 보조금 제도와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장기렌 보조금 지원 가능합니다


장기렌트의 경우에도 전기차 보조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차량을 대여하는 개념이지만, 렌트사는 신차를 구매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보조금 지원 대상이 됩니다. 2024 전기차 보조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 가격별 국고보조금

차량가액보조금 지급비율
5,500만원 미만100% 지급
5,500만원 ~ 8,500만원 미만50% 지급
8,500만원 이상지급 제외

국고 보조금의 경우, 차량 가격이 5,500만 원 미만이면 보조금 전액을 지급받을 수 있고,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보조금의 50%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이 8,500만 원 이상이면 보조금 지급에서 제외됩니다.

🔻성능보조금

차량유형보조금액
중/대형차량최대 400만원
경/소형차량최대 300만원

성능 보조금은 중/대형 차량의 경우 최대 400만 원, 경/소형 차량의 경우 최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거리에 따라 보조금이 차등 지급되며, 주행거리가 500km까지는 차등 지급, 400km 미만인 경우에는 보조금이 대폭 축소됩니다.

🔻성능 차등지급기준

기준내용
주행거리500km까지 차등지급
400km미만 보조금 대폭축소
배터리에너지 밀도에 따라 차등지급

배터리 에너지밀도와 자원 순환성에 따라서도 보조금이 차등 지급됩니다. 성능 보조금, 배터리 안전 보조금, 인센티브 등을 포함하여 국비 보조금은 최대 6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차제 보조금

지역보조금(만원)
서울150
부산250
대구300
인천300
광주370
대전300
울산325
세종250
경기200~400
강원251~288
충북650
충남700
전북700
전남600~850
경북600~1,100
경남566~1,140
제주400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금액이 상이하며, 경상남도의 경우 최대 1,14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지원 조건과 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보조금을 모두 합산한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전기차 장기렌트 보조금 지원에 따른 렌탈료 인하


장기렌트 시 전기차 보조금을 받게 되면, 차량 구매 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렌탈료는 ‘차량대금+세금+부대비용+보험료’를 계약기간으로 나눈 금액인데, 차량 구매 비용이 줄어들면 렌탈료도 인하됩니다.

따라서 전기차 장기렌트 보조금을 통해 고객은 더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기차 장기렌트 장단점


전기차 장기렌트의 장점


✔️초기 비용 부담 완화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를 이용하면 초기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 동안 월 렌탈료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비용처리를 통한 세금 절감 효과

사업자의 경우, 전기차 장기렌트 비용을 사업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금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구매 시 발생하는 취득세, 자동차세 등의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월 렌탈료 또한 비용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에게는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상황에 따라 부가가치세 환급까지 받을 수 있어 사업 운영에 있어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유지비 절감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연료비가 저렴하고, 엔진오일 등 소모품 교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성능을 보증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유지비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 계약 시 이러한 전기차 유지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사전경험 가능

아직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장기렌트를 통해 다양한 전기차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전기차 구매 결정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타보고 마음에 들면 인수를 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반납을 하면 되겠습니다.

✔️정숙성과 빠른 가속 능력

전기차는 엔진 소음이 거의 없어 매우 조용하며, 특히 저속 주행 시 정숙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전기모터의 특성상 순간적인 토크 발생이 가능하여 빠른 가속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운전의 즐거움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친환경적인 이동수단

전기차는 주행 중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활용하여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지속 가능한 이동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기차 장기렌트의 단점


✔️충전 인프라 이용

전기차의 경우 아파트와 같은 거주지에 개인 충전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공용 충전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장기렌트로 전기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충전 인프라 이용과 관련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 내 주행거리 제한

일부 장기렌트 상품의 경우 계약기간 내 주행거리에 제한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짧기 때문에, 장기렌트 계약 시 연간 주행거리를 고려하여 계약조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납 시 배터리 성능에 따른 책임

장기렌트 계약이 만료되어 전기차를 반납할 때, 계약 조건에 따라 차량의 배터리 성능이 일정 수준 이하로 저하되었을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렌트 계약 시 배터리 성능 관련 조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중도해약시 위약금

중도 해지할 경우에는 높은 해지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렌트카 사에서는 높은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할 수 있습니다. 해약금률은 렌트카 회사마다 다릅니다. 계약시 중도해약금을 얼마나 물어야 하는지, 장기렌트 양수 양도가 가능한지 등을 확인하시고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인수시 총 비용

총 비용이 높습니다. 렌트카회사에서 발생하는 금융비용, 장기렌트를 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보험료 세금 렌트카사 마진이 모두 월 렌탈료에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추후에 인수까지 생각하시는 분이라고 한다면 결국 새차를 내 명의로 구매하는 것보다 총 비용이 더 높습니다.

👉🏼자동차 할부 금리비교, 실제 부담 월 이자 비교


전기차 장기렌트는 초기 비용 부담 완화, 세금 절감, 유지비 절감, 정숙성과 빠른 가속 능력, 친환경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충전 인프라 이용의 불편함, 주행거리 제한, 중도해약금 등의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전기차 장기렌트는 개인과 사업자 모두에게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을 제공합니다. 다만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예산, 필요에 따라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하여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점에서 전기차 장기렌트가 더 많은 분들께 유용한 선택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전기차 타이어 교체주기 2년이라고? 수명 5년 타는 방법

👉🏼하이브리드 vs 전기차, 하이브리드를 사야하는 이유 5가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