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리스 승계 방법은? 적절한 인도금은 얼마일까?

0
중고차 리스 승계 방법
중고차 리스 승계 방법

자동차를 리스해서 타고 다니다가 중간에 리스를 해지해야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도에 해지하게 되면 위약금을 물어야 합니다. 잔여기간이 많이 남을수록 위약금이 늘어나고 2년 넘게 넘었다면 40%나 되는 해지수수료를 물어야 할일이 생깁니다.

비싼 위약금을 물지 않기 위해서는 리스차량을 승계해야 합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방법은 어떻게 되고 중고차 리스를 승계할때 어떤 비용이 얼마나 들게 될까요?

중도에 리스차량을 해지하려는 분들이나, 중고차를 새롭게 리스하려는 분들 모두 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란?

자동차 리스 승계라는 것은 리스차량의 금융상태 그대로 매수자에게 인수인계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동차 리스라는 금융 계약 상품을 중도에 해지해야할 일이 생길때 취소 수수료를 내지 않기 위해서 해당 리스차량과 남은 리스기간을 넘겨주게 되는 거죠.

리스 승계를 하기 위해서는 리스 차량을 기존에 타던 인도자와, 리스차량을 승계하려고 하는 인수자가 필요 합니다. 중고차 리스승계 방법은 매도자냐 매수자냐에 따라서 입장이 달라지게 되고 운용리스냐 금융리스냐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 방법 (매도자)

1. 인수자 찾기

매도자의 입장에서는 리스를 승계하기 위해서는 리스를 승계받기 위한 승계자를 찾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내가 타던 차량이 인기 있어서 리스시장에서 인기가 많다면 그나마 괜찮겠지만 인기 없는 차량일 수록 리스 인수자를 찾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중고차를 판매하는 것보다 중고차 리스를 승계할 사람을 찾기는 더 어려운 편입니다. 대부분 리스의 경우에는 법인이나 사업자들이 리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중고차보다는 신차를 인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리스를 인수할만한 주변 지인이나 해당 차종의 카페나 동호회 등에서 직접 리스승계자를 찾는 것도 방법이지만 시간도 들고 어렵기 떄문에,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주고 리스차량을 구매했던 곳이나 리스승계 전문 플랫폼에 위탁을 하여 승계자를 구하는 것이 더욱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2. 인도금 (승계비용) 계산하기

리스를 인도할때 그렇다면 돈정리를 해야할 것입니다. 인도금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리스상환스케줄표”를 리스사에 요청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리스료로 얼마를 납부했고, 미회수된 원금과 보증금이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있습니다.

리스사에 따라서 리스상환 스케줄표에 월납입금에 대한 원금, 이자, 위해손금이 아주 상세하게 잘 나와있는 경우도 있고, 일부 캐피탈사의 경우에는 해지정산서를 봐야만이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리스상환스케줄표에 상세한 내용이 없다면 해지정산서까지 요청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받은 리스상환스케줄표나 해지정산서를 가지고서 내역을 확인하고 계산을 해봅니다. 운용리스냐 금융리스냐에 따라 조금 달라집니다.

  • 중고차 시세 : 4,000만원
  • 미회수 원금 : 5,000만원
  • 보증금 : 2,000만원

운용리스라고 한다면 인도금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판매가격 – (미회수원금 -보증금) = 인도금]

차량 판매가격이 4000만원이었고 미회수 원금이 5,000만원이며 보증금이 2000만원이었으니 인도금은 1천만원이 나오게 됩니다.

만약 금융리스였다면 따로 보증금이 없었을 테고 오로지 중고차시세에서 미회수원금을 뺀 금액이 됩니다. 중고차 시세가 현재 4,000만원인데 미회수 원금이 5,000만원이라고 한다면 오히려 1천만원을 줘야하는 상황입니다.

3. 승계비용 입금

리스할 자동차를 심사하여 이상이 없으면 승계비용이 위와 같이 정해지고 수수료를 제외하고 승계비용을 입금하면 승계가 확정 됩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 방법 (매수자)

1. 차량 확인

매수자의 입장에서는 먼저 승계할 리스차량 매물을 찾아봐야 합니다. 리스를 승계할 차량은 엔카에서도 확인 가능하고 중고차 리스를 다루는 주요 캐피탈 사에서 승계할 수 있는 차량의 매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확인해야할 것이 인도금이 얼마인지, 보증금은 있는지, 잔존가치와 미회수 원금에 대한 정보입니다.

2. 인도금 계산해보기

리스로 판매하는 인도금이 저렴한지, 또 비싼지를 계산해 보고 차량판매가격이 과연 합당하게 책정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도금 + 미회수원금 – 보증금 = 차량판매가격] 입니다.

  • 인도금 : 100만원
  • 미회수 원금 : 4400만원
  • 보증금 : 0원

이걸 대입한다고 하면 차량 판매가격은 4500만원이 되겠습니다. 해당 차량의 인수비용이 고작 100만원이라고 하더라도 계약기간이 끝날때까지 가져갈 돈도 꼼꼼히 계산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예를들어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네시스 리스 검은차량
리스 승계 방법 계산 예시

지금 이 제네시스의 경우에 판매자에게 지급할 인수금은 100만원입니다. 월리스료는 110만원이고 39개월이 남아 있습니다. 매달 110만원씩 39개월을 준다고 하면 4290만원이 들어가게 되고 39개월 뒤에 차량을인수 한다고 하면 또 여기에 3048만원을 줘야 내 차가 됩니다. 4년뒤 인수까지 생각한다면 7438만원이 들어가게 되는 셈입니다.

현재 해당 차량의 중고차 시세가 준신차급으로서 6000만원 정도 하는걸 생각 해본다면 일괄 구매하는 것보다 더 비싸게 구입하는 것이기는 합니다.

인수비용은 없는데 현재 중고차 시세가 3천만원 초반인데 월 리스료가 80만원씩 48개월 남아있다고 한다면 3840만원으로서 더 비싸게 주고 리스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리스신청

앞서 말해서 견적결과를 확인하면 최종적으로 차량에 대해서 확인합니다. 그 후 승계심사를 통해서 현재의 자산을 확인하고 특별하게 신용등급이 아주 나쁘지 않다면 대출이 확정되고 리스 승계가 진행되게 됩니다. 중고차 리스를 하게 되면 10년 동안 전액 비용처리가 가능하며 연간 한도는 법인의 경우 1500만원 입니다.

비싸도 리스를 하는 이유

결국 따져본다면 인수하려고 하는 입장에서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중고로 리스를 하는게 더 비쌉니다. 비싸더라도 리스차량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득이 과세표준을 넘어가서 세금을 더 많이 내야하는 입장에서 차리라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리스로 비용처리를 하고 세금을 더 적게 내는게 더 유리한 거죠.

리스를 인계하려고 하는 사람도 이를 생각해서 만약에 주변 지인이나 동호회에서 리스 승계를 받을 사람을 찾는다고 한다면 사업자를 위주로 알아보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또한 리스를 하려고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리스차량이 중고로 나오게 된다면 매수자가 훨씬 더 좋은 입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수자를 찾지 못하면 계속해서 리스료를 내야하기 때문이죠. 매물을 비교해보시고 조금은 저렴한 조건으로 나온 리스 매물을 인수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