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얼라인먼트 비용, 무조건 싼 게 좋은건 아닙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얼마 정도 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휠 얼라인 먼트란?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핸들을 똑바로 두었는데도 어느 한 방향으로 자동차가 조금씩 휘어서 갈 때가 있죠?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진 것입니다.
휠 얼라인먼트 조정은 휠이 아니라 자동차 서스펜션을 조정해주는 것입니다. 장비를 갖춘 전문가가 얼라인먼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센서를 통해서 틀어진 데이터 값을 점검합니다.
점검된 데이터를 토대로 어디가 얼만큼 틀어졌는지 확인이 되면 제조업체의 사양에 맞게 휠 각도를 조정해줍니다.
휠 얼라인먼트 왜 문제가 생기나?
휠얼라인먼트는 자동차 주행 중에 충격을 받으면서 틀어져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울퉁불퉁한 지면을 달리거나, 과속 방지턱에서 큰 충격을 받거나, 도로에 생긴 포트홀 등에 의해서 바퀴가 충격을 받는 경우이죠. 또한 사고가 났을 때에도 휠 얼라인먼트는 틀어질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 틀어지면?
✔️1. 차량이 한쪽으로 쏠립니다
차량이 주행 중에 자꾸 한쪽으로 쏠립니다. 핸들을 똑바로 놓고 가는데도 자꾸 한쪽으로 차량이 쏠려서 계속 핸들을 반대로 해줘야 합니다. 특히 고속주행을 할 수록 문제는 심해집니다. 100km가 초과하게 되면 핸들이 자꾸 더 빠르게 옆으로 꺾여지기도 합니다.
✔️2. 타이어 수명이 짧아집니다
타이어 숄더 부분이 다른 부위에 비해 마모가 심해 집니다. 가장자리가 튀어나온 불규칙한 마모 현상은 얼라인먼트가 맞지 않을 때 발생하며, 타이어 내부나 외부 한쪽 면만 마모가 더 심한 경우 캠버가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마모 현상이 일어나면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져서 타이어 교체 주기가 더 짧아지게 됩니다.
✔️3. 연비가 나빠집니다.
연비가 나빠집니다. 직선으로 저항 없이 가는 차량과 자꾸 휘어서 조정해줘야 하는 차량의 연비는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평소에 리터당 15km의 연비가 나오는 차량인데 연비가 12~13km정도로 나오면 엔진 뿐만 아니라 휠 얼라인먼트가 안맞아서 일 수도 있습니다. 연비가 나쁘면 연료가 빠르게 소진되고 그만큼 연료비를 많이 지출해야 합니다.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카센터에 따라서,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비용이 다릅니다. 일단 일반적으로 많이들 보는 타이어 가게인 티스테이션이나 타이어프로 같은 곳에서는 4만원 ~ 6만원 수준 입니다. 일부 타이어 전문점은 타이어를 전부 갈때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점검시 별도로 받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타이어 전문점은 타이어 교체할 때 휠 얼라인먼트 보는것이 필수라고 이야기하는 카센터도 많습니다. 하지만 필수가 아닙니다.
문제가 없으면 그냥 타이어만 갈아도 됩니다. 얼라인먼트와 타이어교체는 아무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때 봐야하는 건 휠 얼라인먼트가 아니라 “휠 밸런스“입니다. 휠 밸런스는 타이어와 휠 림 부분이 한쪽이 더 무겁거나 가벼울 때 발생할 수 있는 불균형 입니다. 이건 시간도 돈도 별로 안들어가는 것입니다.
동네 카센터에서도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비슷비슷한 수준입니다. 보통 5만원에 부과세가 별도로 붙는 경우가 많으며 공임나라의 경우에는 4만원이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 비용 무조건 싼게 답일까?
휠 얼라인먼트 무료로 봐준다 보는데 3~4만원이면 충분하다고 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나 휠 얼라인먼트는 제대로 점검하려면 2시간 이상 걸립니다. 사고차의 경우에는 3시간 이상도 걸립니다.
30분-1시간만에 보는 것은 정말 간단하게 보는 수준입니다. 간단하게 보는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4만원 5만원에도 하지만 정말 각잡고 제대로 본다면 당연히 비싸집니다. 정밀하게 2-3시간 보게 된다면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8만원 – 10만원이 넘어갈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수입차의 경우에는 휠 얼라인먼트 비용이 더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별도로 해당 정식 AS센터를 가서 보는 경우 장비 이용 가격과 추가적인 공임비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휠 얼라인먼트 점검 주기
휠 얼라인먼트 점검 및 교정은 증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바로 점검 받고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 처럼 차량이 운행 중에 한쪽으로 쏠릴 때, 타이어에 편마모 현상이 생겼을 때, 연비가 나빠졌을 때 의심해보고 점검 받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차량이 포트홀 사고가 있었거나, 주행 중에 연석을 받는 등의 충격이 있었다고 한다면 그 때도 반드시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매 4만km마다는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이상이 없는데 괜히 얼라인먼트를 만졌다가 오히려 틀어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 결론
휠 얼라인먼트는 사고, 충격 등으로 뒤틀릴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있으면 주행 중 한쪽 쏠림, 연비 저하, 타이어 수명 저하로 이어지고 추후에 더 큰 비용이 지출 될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 비용은 다른 수리 비용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간단하게 점검 하는 것은 보통 5만원 수준에 볼 수 있고 정밀하게 보면 10만원 가까이 합니다. 무조건 싼 것만 고집하기 보다 이상이 있다면 조금 더 정밀하게 보고 숙련된 사람에게 맡기시는 것을 더 추천 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자차 보험처리 방법, 자기부담금 및 할증여부 처리가능 사고까지
👉🏼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될까?(물적할증기준 200만원 vs 50만원)
👉🏼타이어 교체시기 1분만에 확인하는 방법, 타이어 오래쓰는 꿀팁
👉🏼브랜드별 가성비 타이어 추천 5가지, 앗 신발보다 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