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고속충전 vs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얼마나 차이날까?

0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전기차를 구매하여 주행하면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이 바로 배터리 수명입니다. 배터리 수명이 처음 샀을 때보다 현저하게 떨어지면 1회 충전 최대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비싼 배터리 교환 비용과 중고차 가격 하락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방전과 충전을 반복하면서 조금씩 수명이 줄어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고속충전을 하면 전기차 배터리 수명이 더 빨리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기차 고속충전과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충전 vs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차이 없다?


테슬라는 이와 관련된 재밌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 6,300대를 약 2000일 동안 급속충전과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상관관계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그래프는 두가지 차량으로 나뉘어집니다. 파란색 선 지표는 자주 급속충전을 사용한 Tesla Model3 차량이며 초록색 선 지표는 급속충전을 거의 하지 않는 전기차 차량입니다.

두 선 모두 시간이 지나면서 주행거리는 조금씩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약 3년정도 지난 시점에서는 배터리 주행가능 거리가 90%선까지 떨어지며 그 이후부터는 완만하게 약 88%수준까지 떨어지는 것이 보입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사실은 고속 충전을 자주 했던 테슬라 모델3차량이나 대부분 저속충전을 했던 차량이나 배터리 수명이 크게 차이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테슬라에서 실험한 결과로는 급속충전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차이는 크게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하지만 국내시장에서는 현실은 전기차 고속충전하면 배터리 수명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기후는 다르다


대한민국은 4계절의 기후변화가 뚜렷한 나라입니다. 여름에는 40도에 육박해서 열대 기후보다 더 덥고 겨울에는 영하 20도까지 쉽게 떨어져서 모스크바보다 더 추운 나라입니다.

배터리는 화학적인 변화가 급변하면 수명이 떨어지게 됩니다. 배터리 수명을 떨어뜨리는 가장 주요한 일이 바로 다음 2가지입니다.

  • 극심한 추위에서 배터리를 급속 충전하는 경우
  • 배터리가 과열된 상태에서 급속 충전하는 경우

테슬라의 경우 미국에서 실험했기 때문에 극심한 온도 차를 보이지 않는 온화한 지역에서 실험했을 겁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급속 충전을 아주 더운 여름이나 아주 추운 겨울에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에는 배터리 온도가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급속충전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배터리 수명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한국에서 실험을 했다면 조금은 다른 결과가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배터리 종류에 따라 다르다


테슬라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원통형 배터리입니다. 원통형 배터리는 공간 효율성이 낮고 경량화가 어렵지만 내부압력 내구도가 높으며 온도나 화재의 위험도 적습니다.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는 원통형에 비해 공간 활용이 가능하지만 원통형에 비해 열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속 충전 시에 배터리에 열이 발생하고 열 관리가 어려운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 수명이 저하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가 장착된 국내 생산 전기차의 경우에는 고속충전 보다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에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에 따라 다르다


테슬라의 슈퍼차저라는 급속 충전기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슈퍼차저는 충전기 중에서는 가장 기술력이 뛰어난 충전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슬라의 고속충전기 슈퍼차저가 테슬라 모델 충전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고속 충전에도 배터리 수명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국내 충전기 제조사가 100 개가 넘습니다. 여러 중소기업에서 만들고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만들기 때문에 고속 충전 시 모델 별 최적화가 되지 않아 충돌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험이 높은 전기차 고속충전 보다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 영향이 더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속충전 배터리수명에 나을 수 있다


고속 충전 vs 저속충전 배터리 수명과의 상관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는 급속 충전이나 저속 충전이나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많이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온도가 일정하고 배터리가 열 관리가 잘되며 충전기가 신뢰할 수 있을 때 입니다.

그러나 국내 상황에서는 그 조건을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저속 충전 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유지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행을 해서 어쩔 수 없이 급속 충전을 해야 할 때가 있다면 배터리가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상태에서 충전되지 않도록 열 관리를 잘 한 상태에서 급속 충전을 해야 배터리 수명 하락을 막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급속 충전을 연속적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급속 충전 후 다음에는 저속 충전하는 식으로 번갈아 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늘 내용을 잘 보시고 배터리 관리를 잘 하셔서 오랫동안 주행 거리 하락 없이 신차처럼 이용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테슬라 모델3 보험료 얼마나 비싸지? 비교해보니

레이 EV 주행거리 1회 충전 210km, LFP배터리 괜찮나?

2022 중국 전기차 순위 TOP7, 가장 많이 팔린 차와 가격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정말 합리적일까? 5가지 단점과 방안

국산 전기차 종류 2023 브랜드별 총정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