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신조 중고차 뜻, 무조건 좋을까?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차량들을 살펴보다보면 “1인 신조”라는 단어를 보게 됩니다. 자동차에 별로 관심이 없는 분들이거나 처음 차량을 구매하려고 중고차를 알아보시는 분들은 모르는 게 당연합니다.

1인 신조 중고차의 뜻은 무엇인지, 과연 1인 신조 중고차면 무조건 사면 좋은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신조 뜻


1인 신조

1인 신조 중고차란 신차를 구입해 중고로 판매할 때 까지 한 사람의 소유자가 운행한 차량을 뜻합니다. 중고차 중에서 연식이 오래 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에는 거의 다 1인 신조 중고차입니다. 반면에 연식이 10년 이상 오래된 차량 중에서는 1인 신조 중고차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1인 신조 중고차를 선호하는 이유는 대부분 “관리가 잘 되어 있을 것 같아서” 입니다. 새차로 수천만원의 가격을 주고 샀던 물건인 만큼 애지 중지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사용자가 너무 자주 바뀌는 차량의 경우에는 운전 습관과 주행 환경이 달라지면서 자동차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꾸준히 타던 차량인 만큼 주행패턴이 일정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만큼 차량 상태도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기분 상 비록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지만 여러 사람의 손을 탔던 물건을 구매하는 것보다 한사람만을 거쳐갔던 중고 물건이 덜 찝찝하다고 느낍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1인신조 중고차를 선호하고 중고차 판매자도 판매 시 1인 신조 차량임을 강조합니다.


1인 신조 중고차 무조건 좋을까?


1인 신조 중고차라고 무조건 좋을까요? 1인 신조 중고차의 관리 상태가 여러번 소유자가 변경된 차량보다는 훨씬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능성”의 문제입니다.

전 차주가 어떤 사람이었느냐에 따라서 차량의 상태는 크게 달라집니다. 만약에 차량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 새차로 구매해서 엔진오일도 제때 갈아주지 않고, 급제동 급정거를 하면서 탔던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 상태가 좋을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1인 신조 중고차에 일종의 프리미엄도 붙고 있습니다. 1인신조 중고차라고 하면서 차량 가격을 비슷한 매물보다 더 비싸게 받고 있죠.

같은 가격이라면 1인 신조 중고차가 더 나을 수 있지만 굳이 더 비싸게 주고서 살 정도로 가치가 있는 지표가 아닙니다.


소유자 변경이력 중고차는 안좋나?


1인 신조 중고차도 처음에는 잘 관리를 해주다가 5~6년 이상 넘어가면서 부터 막 타는 차주도 많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중고 차량의 경우에는 오히려 1인 신조 보다는 중간에 소유자 변경이 적당히 있는 차량이 상태가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소유자변경이 되면서 그 때 마다 새로운 차주가 대대적인 정비를 하기 떄문 입니다.

연식이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중고차 소유자 변경 5회 이상 된 차량들, 최근 너무 소유자 변경이 잦은 차량의 경우에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좋으면 꾸준히 몇년은 타지 그렇게 몇 달만에 바꾸지는 않습니다. 어딘가 문제가 있어서 다시 중고차 매물로 나오는 차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렌트 이력 있는 중고차의 경우에는 단기렌트냐 장기렌트냐가 중요합니다. 단기렌트의 경우에는 정말 많은 사람이 사용하던 차량입니다.

반면에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에게 빌려준 차량이라 거의 1인 신조나 다를 바 없는 차량들도 많습니다. 장기렌트 단기렌트 구별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렌트이력 중고차 구매해도 될까? 단기장기 렌트카 구별법 6가지


자동차 소유주 변경 확인방법


1인신조 중고차 확인은 어떻게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엔카에서 “보험이력”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보험이력을 확인하다보면 아래 상세에서 자동차 번호 소유자 변경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최초 차량 번호에서 현재 까지 한사람만 타고 다니는 1인 신조 차량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딜러에게 한번 더 물어보아서 소유자 변경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및 금융인증서가 있다면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을 이용해서 소유자 변경 이력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상태 좋은 차를 사는 것


결국 1인 신조 중고차이든, 소유자 변경이 많든 적든, 렌트이력이 있는 차량이든 아니든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상태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1인 신조라고해서 돈을 더 주고 샀는데 전 차주가 관리를 잘 하지 않아서 차량의 상태가 나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소유자 변경이 몇 번 있었지만 관리가 잘 되어서 크게 속 썩이는 일 업이 엔진오일만 갈아주면서 타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국 중고차를 구매할 때 상태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상태 좋은 중고차 고르는 법 체크리스트로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