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원대 중고차 추천 차종 5가지, 한달 월급으로 내차마련?

자동차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지만, 새 차를 구매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차량의 기본적인 기능인 달리고 서고만 할 수 있다면, 중고차도 충분히 가치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200만원대의 저렴한 중고차는 한 달 월급으로도 구매할 수 있을 만큼 가성비가 좋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새 차를 할부로 구매해서 매달 할부비와 이자를 내는 것보다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00만원대 중고차 중에서 기본기가 탄탄하면서도 가성비 좋게 탈 수 있는 모델 5가지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200만원대 중고차 추천 1. 현대 i30(1세대)


200만원대 중고차

현대자동차의 i30 1세대는 가성비 좋은 준중형 해치백으로, 2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훌륭한 중고차 입니다.

2007년 출시된 이 모델은 5도어 해치백과 왜건(CW) 두 가지 차체 타입으로 제공되며, 5인승에 적합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i30의 주요 장점으로는 지금보아도 촌스럽지 않은 디자인에, 해치백이라서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어 실용적입니다. 또한 우수한 방청 상태와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통한 안정적인 주행 감각이 꼽힙니다.

반면, MDPS 문제와 조수석 창문 관련 결함, 그리고 다소 낮은 연비(리터당 10km수준)가 단점으로 지적되곤 합니다.

파워트레인으로는 1.6L와 2.0L 가솔린 엔진, 그리고 1.6L 디젤 엔진이 제공되었으며, 수동 및 자동변속기와 조합됩니다. 중고로 구매하기에는 관리가 좋은 1.6L 가솔린 모델을 추천 합니다.

전반적으로 i30는 합리적인 가격에 준중형 해치백의 실용성을 제공하는 차량으로, 경제적인 중고차를 찾는 분들께 추천할 만한 모델입니다. 다만 오래된 차량인 만큼 구매 전 꼼꼼한 점검이 필요할 것입니다.


200만원대 중고차 추천 2. 르노삼성 SM3


르노삼성의 SM3는 현재 2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중고차입니다. 2009년 출시된 이 모델은 르노의 플루언스를 기반으로 한 한국형 버전으로, 넓은 실내 공간과 트렁크 용량을 자랑합니다.

SM3의 주요 장점으로는 동급 최고 수준의 승차감과 정숙성, 그리고 부품 내구성이 꼽힙니다. 또한 1.6L 엔진과 CVT 변속기의 조합으로 우수한 연비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저출력 엔진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후에 2.0L 모델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SM3의 실내 공간은 준중형차 중 가장 넓었으며, 차폭은 중형차에 육박할 정도로 컸습니다. 시트는 진동을 잘 잡아주고 탄탄하지만, 1열 시트 포지션이 다소 높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르노이기 때문에 현대기아보다는 수리비가 비싸며 잔고장도 있는 편입니다. 게다가 충돌안전 테스트에서의 다소 낮은 평가 결과를 보였던 차량입니다.

전반적으로 SM3는 준중형 세단 시장에서 독보적인 공간성과 정숙성, 그리고 높은 연비(리터당 15km)로 경쟁력을 갖춘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만원대 중고차 추천 3. 기아 뉴 모닝


기아 뉴 모닝은 경차혜택을 받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될만한 차량입니다. 경차혜택인 취등록세할인, 자동차세할인, 보험료 절감, 고속도로통행료 공영주차장 50%할인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2008년에 출시된 이 모델은 기아의 경차 라인업인 모닝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경차의 제왕이 된 모델입니다.

뉴 모닝의 가장 큰 장점은 넓은 실내 공간과 동급 최고 수준의 트렁크 용량입니다. 전고와 전폭이 경쟁 모델들보다 큰 덕분에 넉넉한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으며, 트렁크 역시 같은 급의 차량들 중 가장 큽니다.

파워트레인으로는 1.0L 가솔린 엔진과 LPG 엔진이 제공되며, 5단 수동변속기와 4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됩니다. 특히 엔진 효율을 개선하여 경차치고는 우수한 연비를 자랑합니다.

편의사양으로는 열선시트, 전동조절 아웃사이드 미러 등이 제공되며, 안전사양으로는 ABS가 기본 또는 옵션으로 장착됩니다.

하지만 경차인만큼 한계가 있는데요 크랭크 리테이너 결함과 냉간 시동 지연 등의 문제가 일부 차량에서 발생한 바 있습니다. 또한 원가 절감으로 인해 일부 부품의 질이 저하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기아 뉴 모닝은 넓은 실내와 트렁크, 양호한 연비로 경차 혜택을 받고 싶으신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중고차를 찾는 분들께 추천할 만한 모델입니다.


200만원대 중고차 추천 4. GM대우 스파크


200만원대 중고차로 경차를 찾는데 모닝은 싫다고 하는 분들에게 보다 스타일리쉬하고 튼튼한 경차 스파크가 있습니다.

스파크의 가장 큰 장점은 경차 치고는 우수한 주행 성능과 안정성입니다. 특히 고속 주행 시 안정감이 매우 뛰어나며, 핸들링 반응성도 좋아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경쟁 차종인 기아 모닝 대비 주행 성능과 승차감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1.0L S-TEC II 가솔린 엔진과 LPG 엔진이 제공되며, 5단 수동변속기와 4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됩니다. 배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차체 크기와 무게가 커져 가속 성능 개선 폭은 크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경쟁력 있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독특한 디자인의 아날로그-디지털 결합 계기판은 스파크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이며, 정보 표시가 직관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다만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니 반드시 시승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비는 수동변속기 모델이 우수한 편이며, LPG 모델도 경제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연식이 오래되어 연비 저하가 있을 수 있으니 실제 주행을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0만원대 중고차 추천 5. 쌍용 슈퍼 렉스턴


사실 200만원대 SUV를 산다는 것은 크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만 꼭 SUV를 원하신다면 슈퍼 렉스턴이 출고당시 3,000만원에 육박하는 차량이었지만 현재는 2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슈퍼 렉스턴은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더불어 최고출력 191마력의 2.7L XDi270 XVT 벤츠 디젤 엔진과 벤츠 5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또한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 타이어 공기압 측정 시스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 고급 사양을 대거 적용하여 호평을 받았습니다.

슈퍼 렉스턴은 새로운 디자인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사이드 리피터를 가지고 있으며 편의장치로는 내비게이션, 후방카메라, 지상파DMB 등이 포함된 멀티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디젤엔진을 장착한만큼 노후화가 될 수록 관리가 어렵고 수리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노후 경유차로서 환경규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SUV로서의 장점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 200만원대라는 가격을 고려하면 차박이나 캠핑을 하시려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중고차를 고를때 주의사항


🔻허위 매물 : 차량 가격이 시세보다 현저히 낮거나, 차량 설명이 불명확한 경우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성능과 상태에 비해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차량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계약금을 요구하거나 원격지에서의 거래를 강요하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엔진 상태: 엔진오일 누유, 매연 과다배출, 과도한 소음 등 엔진 상태를 꼼꼼히 확인합니다.

🔻변속기 상태: 자동변속기의 경우 변속충격, 슬립 등 이상 증상이 없는지 점검합니다.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노후화된 부품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떨림이나 제동력 저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차체 상태: 사고 여부, 녹 발생, 페인트 상태 등 차체의 전반적인 상태를 살펴봅니다.

👉🏼상태 좋은 중고차 보는법 체크리스트 12가지


수리해가면서 타야한다


200만원대의 저렴한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완벽한 차량 상태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의 결함이나 수리할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 가격대의 차량은 대부분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가 많아, 각종 부품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구매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와 수리 이력, 그리고 앞으로 예상되는 수리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일부 부품의 교체나 수리가 필요하더라도, 전체적인 차량의 상태가 양호하고 중대한 결함이 없다면 구매 후 단계적으로 수리해나가며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안전과 직결되는 중대한 결함이 있거나, 수리 비용이 차량 가격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구매를 재고해야 합니다.

    200만원대의 중고차를 구매하는 분들은 대부분 경제적인 사정으로 저렴한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차량 관리에 지나친 비용을 투자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실적인 기대치를 가지고, 필수적인 부분은 수리하면서 차량을 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중고차 구매절차 9단계, 차 잘 몰라도 잘 사는 방법 알려드림

    👉🏼농협캐피탈 자동차대출 할부 조건 및 이용방법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