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과 싸게 드는 방법은?

0

나의 자동차 보험료가 남들보다 비싼 건지 혹은 반대로 저렴한 건지 잘 알 수가 없습니다.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 얼마정도 할까요?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과 보험료 결정요인, 그리고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은 60 ~ 70 만원입니다. 보통 50대가 되었을 때는 다른 연령에 비해 자동차 보험료는 저렴한 편입니다. 50대도 다 똑같은 50대는 아닙니다. 최초가입이냐 무사고경력 3년 이상 운전자냐에 따라서 2배 가까이 보험료 차이가 납니다.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

최초가입의 경우에는 할증이 붙기 때문에 보험료가 자차포함 110만원 선이지만 무사고 경력기간이 3년 이상 된다고 하면 보험료는 60만원 정도로 싸지기도 합니다.

두번 째로 큰 차이는 자기차량손해보험 가입여부입니다. 50대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자차보험을 제외하는 경우보다는 자차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의 조건에 따라서 보험료는 얼마든지 훨씬 더 비싸지기도 하며 또 반대로 더 저렴해질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인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50대 자동차 보험료 결정요인


🔻과거 사고 이력

50대에는 차를 운행한 경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료도 다른 연령에 비해서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사고 이력이 많다면 보험료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사고 건수나 사고금액에 따라서 할증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할증 관련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차 보험처리 방법, 자기부담금 및 할증여부 처리가능 사고까지

🔻차종

앞서 말한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은 국산 중형세단 정도의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차종을 타고다니느냐에 따라서 자동차 보험료는 달라집니다.

중고차로 500 만원이 안되는 경차 모닝을 타고다니는 사람의 보험료는 저렴합니다. 반면에 비싼 벤츠 S클래스나 포르쉐 카이엔을 타고다니면 보험료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차량 가격 자체가 다르니까 사고가 났을 때 보험료가 부담해야할 수리비도 차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차보험가입 여부

“자기차량손해” 보험을 가입했느냐에 따라서 보험료는 크게 달라집니다. 자차보험은 필수적인 보험이 아닌 선택사항입니다. 본인 과실로 인해 사고가 났을 때 내차 수리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본인 과실 이외에도 천재지변으로 인한 차량 파손, 단독 사고, 물피 도주 등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다소 비싸지더라도 가급적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전자 범위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은 저렴한데, 만약 운전자 범위에 이제 막 20살이 된 자녀가 들어가 있다면 보험료는 상당히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저렴한 것은 보험계약자 본인 1인 한정으로만 보험적용이 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차를 여러 사람이 함께 타야하는 경우 보험료는 비싸지게 됩니다.

🔻각종 특약할인 여부

특약할인을 최대한 챙기면 50대 자동차보험료 평균보다 더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주행거리특약, 블랙박스 특약, 안전장치 특약, 자녀 특약 등이 있습니다.


50대 자동차 보험료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비교 견적 내기

자동차 보험은 어디에서 가입하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은 똑같습니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은 정부에서 상품을 표준화 해두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격을 책정하는 것은 보험사의 자율에 맡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료 산정 기준이 보험사마다 다 다릅니다. 어떤 보험사는 과거 사고이력에 할증 및 할인을 더 많이 적용하는 곳이 있고, 어떤 보험사는 차종과 배기량에 따라 보험료를 더 많이 부과하는 곳도 있습니다.

어느 보험사가 무조건 싼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가입조건에 따라서 보험료가 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곳에서 자동차 보험료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해본 뒤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면 가장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로 가입하기

최근에는 50대라고 하더라도 모바일과 인터넷 환경에 익숙합니다. 그래서 저렴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을 하는 50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50대 들이 새롭거나 귀찮은 것을 거부합니다. 보험사에 전화를 해서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료 견적을 받아 보고 가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20% 정도 보험료가 더 저렴해집니다. 보험설계사 수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급적이면 조금 귀찮더라도 자동차 보험은 셀프로 알아보고 다이렉트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주행거리 특약을 잘 활용한다

만약 내가 자동차 운행이 잦지 않고 많은 거리를 운행하지 않는다면 주행거리 특약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행거리 특약은 내가 많은 주행을 하지 않았다면 주행km에 따라서 보험 계약기간이 끝났을 때 냈던 자동차 보험료의 일부를 환급받는 특약할인입니다.

최근에는 캐롯 자동차보험과 같이 탄 만큼만 후불로 매월 보험료를 청구하는 것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자동차 운행이 잦고 연간 주행거리가 긴 경우에는 오히려 불리하지만, 얼마 타지 않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보험료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무사고가 최고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애초에 사고가 나지 않는 것입니다.

많은 사고들을 평소에 안전운전, 방어운전을 하는 습관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0대에 10년 무사고 20년 무사고 경력을 넘어 30년 무사고까지 가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트럭이 박아도 안전한차 BEST5 탱크같은 차량은?

자동차보험 첫가입 보험료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