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총정리(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SUV까지)
아직 경제적인 능력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 첫차를 구매하거나,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은데 차가 꼭 필요하다고 하면 신차로 몇천만원을 할부로 구매하는 것보다 500만원 정도되는 부담없는 금액으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년 기준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할만한 차종들을 세그먼트 별로 총정리해보았습니다.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에 있어 참고 되시기 바랍니다.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 경차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는 경차이지만 풍부한 옵션으로 스마트키는 물론 크루즈컨트롤까지 가지고 나온 차량입니다.
쉐보레 특유의 고속주행 안정성과, 강한 차체강성으로 안전도 평가에서도 종합점수 87.7점으로 1등급을 받았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경차임에도 비싼가격으로 욕을 먹었지만 지금은 500만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한 차량입니다.
기아 올 뉴 모닝
경차의 베스트셀러라고 한다면 기아 모닝입니다. 모닝은 풍부한 편의옵션을 갖추고 있고 많은 판매량을 보였던 차량인만큼 많은 중고차 매물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리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휘발유 모델 뿐만 아니라 LPG모델까지 있으며 운전을 해보면 생각보다 잘나가고 실내 공간도 넉넉하게 잘 뽑혀있는 차량입니다.
기아 레이
기아에서 나온 박스형 경차 레이는 인기가 워낙 많아 500만원대 매물이 잘 없지만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긴 매물 중에 종종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기아 레이는 인기 역주행이라고 불릴만큼 시간이 지나도 더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넉넉한 실내공간 때문입니다. 중형차나 SUV부럽지 않은 실내공간에 경제성까지 갖추고 있으며 감가도 거의 되지 않는 차량입니다.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 소형차
현대 아반떼 MD
중고차 사러가서 아반떼 사고오면 평타 이상은 치고 오신겁니다. 아반떼는 현대의 베스트셀링 준중형 차량으로서 국민차라고도 불립니다. 그만큼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는 모델이다보니 제조사 입장에서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차량입니다.
아반떼 MD는 지금봐도 혁신적인 외부 및 내부디자인을 갖추고 있고 주행성능도 준수합니다. 많이 팔린만큼 수리비도 저렴하며 중고차 시세방어도 좋습니다. 현재는 CN7모델까지 나왔지만 500만원으로 살 수 있는 중고차는 MD모델입니다.
현대 엑센트
현대의 소형차 엑센트입니다. 국내에서는 인기도 없고, 수익성도 좋지 않아서 단종되었지만 여전히 해외에서는 잘나가는 모델입니다. 1.4MPI모델, 1.6감마 GDI모델, 디젤모델, 해치백 모델 까지 갖추어져 있습니다. 연비나 주행성능 모두 좋고 외관 디자인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실용성을 추구하시는 분이라면 현대 엑센트도 좋은 선택입니다.
쉐보레 어메이징 뉴 크루즈
쉐보레는 GM대우 라세티 프리미어에서부터 시작하여 어메이징 뉴 크루즈까지 이어진 장수모델입니다. 디자인이 거의 변하지 않았는데 지금 봐도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 단단한 주행질감까지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옵션 및 편의사양은 현대 기아차보다 좋지 않지만 높은 고속 주행 안정성, 안전도를 보여줍니다. 이제는 중고차 시장에서 500만원대에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기아 올 뉴 프라이드
현대 엑센트의 형제모델이자 기아의 소형차 프라이드입니다. 2010년대 초반에 나왔던 기아 올 뉴 프라이드도 현재는 5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해치백모델과 세단모델 두개가 있지만 해치백 모델이 더 완성도 있는 디자인에 실용성까지 갖추었습니다. 1.4MPI 엔진과 1.6GDI 엔진 트림이 있으며 연비나 실용성 좋은 차량이지만 소형차라는 한계로 인기가 없어 단종되었습니다.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 중형차
쉐보레 말리부
동시대 나왔던 YF소나타, K5에 비해서 가장 가격이 비쌌지만 또 감가가 가장 많이 되어서 500만원으로 살 수 있는 차량 쉐보레 말리부 구형입니다. 그 당시 출시되면서 많은 쉐슬람을 양산했던 차량입니다.
차량이 동급 경쟁차량보다 무거워서 가속능력이 다소 떨어지고, 연비도 조금 안좋은데다가 실내공간도 작은데 비해서 묵직하고 차분한 주행성능과 정숙성등의 장점이 있는 차량입니다.
현대 YF소나타
YF소나타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차량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북미시장에서도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었던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유려한 곡선을 자랑하는 YF소나타는 삼엽충같다는 비판을 받으며 호불호가 갈리는 차량이기도 했지만 지금 다시 보았을때는 혁신적이고 멋진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세타2 GDI엔진 결함 이슈인데 2012년 이후 나온 브릴리언트 모델을 산다면 이 문제를 피해갈 수 있습니다.
기아 K5
너무 멋진 디자인으로 발표되었던 K5도 이제는 5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현대가 곡선이었다면 기아는 직선의 단순화라는 피터슈라이어의 디자인철학이 가장 잘 반영된 차량이 바로 K5였죠.
멋진 디자인에 준수한 성능으로 인기가 정말 많았습니다. 스포티한 디자인에 속도를 즐기는 젊은 친구들이 많이 타서 K5 = 양카라고 해서 과학5호기라는 오명까지 쓰게 되었죠. 지금봐도 멋지고 무난하게 괜찮은 중형차를 구매하려는 분은 K5도 좋은 선택 입니다.
르노 뉴 SM5 플래티넘
르노의 뉴SM5는 조금 더 우아한 느낌의 차량입니다. 주행 성능도 준수하고 실내도 넉넉한 편입니다. 디자인이 좀 별로이긴 한데, 페이스리프트된 플래티넘 모델은 그래도 괜찮은 정도입니다. 닛산 자동차의 플랫폼을 공유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정숙성과 제동력, 안전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연비가 상당히 좋아서 장수한 모델인 만큼 지금 타도 괜찮은 모델입니다.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 대형차
쉐보레 알페온
쉐보레가 야심차게 내놓았던 모델이지만 폭망한 차량이 알페온입니다. 차량이 워낙 무거워서 연비는 좋지 않지만 내부 인테리어나 묵직하면서도 정숙한 주행성은 정말 최고입니다. 거기다가 더해서 안전성은 두말할 것 없습니다. 감가가 가장 심해서 500만원대면 상태가 아주 좋은 차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기아 더 프레스티지 K7
기아의 고급 준대형세단 K7 최초 모델이 지금은 500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기아답게 지금 보더라도 촌스럽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클래스는 영원하다고 감가는 높지만 풍부한 실내 편의사항, 정숙성, 내부공간 모두 뛰어납니다.
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 SUV
르노 QM3
르노 QM3는 르노에서 나온 소형 SUV입니다. 르노 스페인 공장에서 생산해서 들여와서 판매한 모델인데 가격이 착하게 나왔습니다. 수치상으로는 별로 좋아보이지 않는 수치이지만 차체가 작고 가볍다보니 엄청난 연비를 자랑하기도 합니다. 디젤로서 고속주행시 리터당 18km는 가볍게 넘겨버립니다. 반면에 충돌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기아 스포티지 R
기아의 준중형급 SUV 스포티지 R도 이제는 일부 모델 5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디젤인 만큼 감가가 상당히 심하기 때문입니다. 넉넉한 실내공간과 멋진 디자인 준수한 성능 흠잡을데가 많은 차량은 아닙니다. 큰 SUV가 필요한 분이라고 한다면 키로수는 많다고 하더라도 스포티지 R을 추천합니다.
쉐보레 트랙스
쉐보레 트랙스는 소형 SUV입니다. 티볼리보다 먼저 소형 SUV라는 시장을 개척했던 모델이지만 당시에 비싼 가격으로 크게 인기를 끌지는 못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도 조악하고 옵션도 거의 없지만, 기본기만큼은 탄탄한 차량입니다.
쌍용 뉴 코란도C
쌍용에서 나온 뉴 코란도 C도 5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쌍용자동차에서 사활을 걸고 만들었지만 크게 성공을 하지는 못했던 차량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크게 매력적인 부분이 없어서 상당히 저평가된 모델입니다. 같은 가격이라면 스포티지 R보다는 상태가 더 좋은 코란도 C를 구할 수 있습니다.
나쁜 중고차 거르는 법
싸고 좋은 중고차는 없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비싸고 나쁜 중고차는 확실히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태가 좋은 중고차는 비싸게 거래되지만 상태가 확실히 나쁜 중고차도 비싼 가격에 팔리기도 하니까요.
몇가지 사항만 지켜도 일단은 나쁜 중고차를 거를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엔카에서 중고차를 많이 보는데, 500만원대 차량에서도 이런 차량들은 걸러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성능기록부 및 보험이력이 등재되지 않은 중고차
- 프레임이 먹은 중고차
- 누유가 심한 중고차
- 튜닝이 과하게 된 차량
- 랩핑된 차량
- 소유자 변경이 연식대비 너무 많은 차량
- 오래된 수입차
- 주행거리 20만km 이상된 중고차
- 리스, 렌트 승계차량
또한 중고차를 사게 되면 수리를 해가면서 타야하기 때문에, 고장이 적은 차량을 사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련한 포스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