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V 차량이란? SUV와의 차이점과 장단점, 5가지 차종 소개

자동차 시장에는 다양한 차종이 존재하며, 각각의 차종은 고유한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MPV(Multi-Purpose Vehicle)는 가족용 차량이나 다목적 용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차종입니다.

MPV는 SUV와 비교해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국내 시장에는 어떤 MPV 모델들이 판매되고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MPV의 특징과 SUV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국내에서 구매 가능한 대표적인 MPV 5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MPV차량, SUV와 차이점은?


구분MPVSUV
차체 형태세단의 모노코크 구조, 긴 차체, 해치백 형태의 트렁크오프로드 주행 고려, 각진 외관, 높은 지상고
탑승 인원 및 공간7~11인승, 넓은 실내 공간, 다양한 시트 배치5~7인승, 상대적으로 적은 탑승 인원과 공간
주행 성능승용차에 가까운 주행 감각, 안정적인 승차감오프로드 주행 능력, 우수한 견인력, 높은 시야
용도대가족 이동, 많은 짐 운반에 적합다양한 지형 주행, 레저 활동에 적합

MPV(Multi-Purpose Vehicle)는 세단의 모노코크 구조에 SUV의 높은 지상고, 웨건의 긴 차체와 해치백 형태의 트렁크를 갖춘 차량입니다. 보통 7~11인승의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시트 배치가 가능하여 대가족 이동이나 많은 짐을 운반하는 데 적합하다. 승용차에 가까운 주행 감각과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반면 SUV(Sport Utility Vehicle)는 오프로드 주행을 고려하여 설계된 차량으로, 각진 외관과 높은 지상고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5~7인승으로 MPV에 비해 탑승 인원과 공간이 적습니다. 오프로드 주행 능력과 견인력이 우수하며, 높은 시야를 제공하여 다양한 지형에서의 주행과 레저 활동에 적합합니다.


MPV의 장단점


✔️장점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시트 배치

  • 7~11인승의 좌석 배치로 대가족 이동에 적합
  • 다양한 시트 배치 옵션으로 필요에 따라 공간 활용 가능
  • 3열 시트를 접으면 넓은 트렁크 공간 확보 가능

MPV는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시트 배치가 가능하여 대가족 이동에 매우 적합합니다. 7~11인승의 좌석 배치가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시트를 접거나 재배치할 수 있어 공간 활용이 자유롭습니다. 3열 시트를 접으면 넓은 트렁크 공간도 확보할 수 있죠.

🔻편안한 승차감과 우수한 정숙성

  • 세단의 모노코크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안정적인 주행 성능
  • 승용차에 가까운 주행 감각과 승차감 제공
  • 실내 소음과 진동 억제로 정숙한 실내 환경 유지

MPV는 세단의 모노코크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안정적인 주행 성능과 승용차에 가까운 주행 감각 및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실내 소음과 진동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정숙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수납 공간과 편의 장치

  • 실내 곳곳에 수납 공간 마련으로 소지품 정리에 용이
  • 트레이 테이블, 컵홀더, 충전 포트 등 다양한 편의 장치 제공
  • 대형 모니터,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엔터테인먼트 옵션 선택 가능

실내 곳곳에는 다양한 수납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소지품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트레이 테이블, 컵홀더, 충전 포트 등 편의 장치도 풍부하게 제공됩니다. 대형 모니터와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엔터테인먼트 옵션도 선택할 수 있어 장거리 이동 시 편안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높은 안전성과 다양한 안전 장비

  • 충돌 안전성과 승객 보호를 고려한 차체 설계
  • 에어백, 차체자세 제어 장치, 긴급 제동 보조 등 안전 장비 기본 적용
  • 어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경고 시스템 등 주행 보조 기술 탑재

안전성 측면에서도 MPV는 충돌 안전성과 승객 보호를 고려한 차체 설계를 갖추고 있으며, 에어백, 차체자세 제어 장치, 긴급 제동 보조 등 다양한 안전 장비가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경고 시스템 등 첨단 주행 보조 기술도 탑재되어 더욱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단점

🔻상대적으로 큰 차체와 제한적인 주행 성능

  • SUV에 비해 오프로드 주행 능력이 다소 부족
  • 큰 차체로 인해 좁은 도로나 주차장에서 운전이 불편할 수 있음
  • 높은 무게 중심으로 인해 급격한 방향 전환 시 불안정할 수 있음

MPV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상대적으로 큰 차체로 인해 좁은 도로나 주차장에서의 운전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며, 높은 무게 중심으로 인해 급격한 방향 전환 시 불안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낮은 연비와 유지 비용

  • 큰 차체와 무게로 인해 연비가 상대적으로 낮음
  • 대형 타이어, 대용량 브레이크 패드 등 소모품 교체 비용이 높을 수 있음
  • 정기 점검과 수리 비용이 세단이나 해치백에 비해 비쌀 수 있음

또한, 큰 차체와 무게로 인해 연비가 상대적으로 낮고, 대형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등 소모품 교체 비용과 정기 점검 및 수리 비용이 세단이나 해치백에 비해 높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 패밀리카, 미니밴 등의 이미지로 인해 젊은 층에게는 매력이 떨어질 수 있음
  • SUV에 비해 다소 투박하거나 밋밋한 외관 디자인
  • 개성이나 역동성을 추구하는 운전자에게는 어필하기 어려울 수 있음

디자인 측면에서는 패밀리카나 미니밴 등의 이미지로 인해 그냥 “아빠차”라는 인식이 강하죠. SUV에 비해 다소 투박하거나 밋밋한 외관 디자인으로 개성이나 역동성을 추구하는 운전자에게는 어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구매할만한 MPV차량은?


1. 기아 카니발


기아 카니발은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인기 있는 대형 MPV로, 1998년 첫 출시 이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5,155mm의 큰 차체와 넓은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4인승부터 11인승까지 다양한 인승 옵션을 제공합니다.

파워트레인으로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엔진 옵션이 있으며, 8단 자동변속기(하이브리드는 6단)와 앞바퀴 굴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풍부한 편의 사양, 그리고 다양한 능동 안전 기술로 승객의 안전과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카니발의 가격대는 트림과 옵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4,000만 원 초반에서 5,000만 원 초중반 정도입니다. 넉넉한 공간과 실용성, 편의성을 갖춘 대형 MPV를 찾는 가족 단위 고객에게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2. 현대 스타리아


현대자동차의 스타리아는 대형 MPV로, 이전 모델인 스타렉스의 후속 차종입니다. 전체적인 차량 크기가 스타렉스보다 커졌으며, 넓어진 창문으로 시야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유려한 곡선을 갖추고 있으며, 넓은 실내 공간과 개방감을 제공합니다.

스타리아는 3세대 플랫폼(N3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구동 방식이 후륜구동에서 전륜구동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디젤 엔진(2.2L R 엔진, 177마력)과 LPG 엔진(람다-Ⅲ LPi 엔진, 240마력)이 제공되며,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또한, 디젤 투어러와 라운지 모델에는 전자식 4WD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안전 사양으로는 7개의 에어백, 전 좌석 3점식 안전벨트 및 헤드레스트, 다양한 안전 보조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이전 모델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실내에는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컬러 LCD 클러스터, 다양한 수납 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스타리아는 사전 계약 첫날 11,003대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보여주었으며, 이후 다양한 특장차 모델(리무진, 구급차, 휠체어 리프트/슬로프, 캠핑카)도 추가되었습니다. 2023년형 모델에서는 추가 편의 사양과 횡풍안정제어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2024년형 모델에는 1.6T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추가되어 판매 중입니다. 현재 하이브리드 가격은 3433~4614만원입니다.


3. 기아 카렌스


기아자동차의 3세대 카렌스는 준중형 MPV로, 2013년 출시되어 2018년까지 판매되었습니다. 5도어 해치백 형태의 차체를 가지고 있으며, 5인승부터 7인승까지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전장 4,525mm, 전폭 1,805mm, 전고 1,610mm의 크기로,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시트 배치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파워트레인으로는 1.7L 디젤 엔진(140마력 또는 141마력)과 2.0L LPG 엔진(154마력)이 제공되었으며, 6단 수동변속기, 6단 자동변속기,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등과 조합되었습니다. 모든 모델은 앞바퀴 굴림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편의 사양으로는 7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시스템, 후방 카메라, 열선 스티어링 휠,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이 제공되었으며, 안전 사양으로는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HAC),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TPMS)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었습니다.

3세대 카렌스는 2016년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더 뉴 카렌스’로 출시되었는데, 디자인 변경과 함께 1.7L 디젤 엔진의 출력이 141마력으로 향상되었고,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넓고 실용적인 공간, 다양한 시트 배치, 경쟁력 있는 가격 등으로 가족용 차량이나 다목적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이었지만, SUV 시장의 확대로 인해 2018년 단종되었습니다. 현재는 중고차 시장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4. 쉐보레 올란도


한국GM의 쉐보레 올란도는 2010년 출시된 준중형 MPV로, GM대우에서 J309 코드네임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델타Ⅱ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2.0L 디젤 엔진(163마력)과 2.0L LPG 엔진(140마력)이 제공되었습니다.

올란도는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시트 배치, 트렁크 공간 활용도 등이 장점으로 꼽히며, 특히 2열과 3열 시트를 모두 접으면 매우 넓은 적재 공간이 확보되어 ‘캠핑가기 좋은 차’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주행 성능과 안전성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4년 부분 변경을 거쳐 디자인이 개선되었으며, 2015년에는 1.6L 디젤 엔진(134마력)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노후화된 플랫폼과 상품성 저하, 가격 인상 등으로 인해 점차 판매량이 감소하였고, 결국 2018년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와 함께 단종되었습니다.

현재는 중고차 시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으며, 올란도의 대체 수요는 QM6나 스포티지와 같은 SUV 모델로 이동한 상황입니다. 향후 트랙스 2세대가 올란도의 포지션을 일부 이어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도요타 시에나


도요타 시에나는 2020년 5월에 공개되어 같은 해 10월부터 2021년형으로 판매된 대형 MPV입니다. TNGA-K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4세대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II(THS II/HSD)가 탑재된 하이브리드 모델만 출시되었습니다.

시에나의 외관 디자인은 하이랜더, 라브4와 유사하며, 인테리어는 수평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9인치 내비게이션,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며, 2열 시트의 슈퍼 롱 슬라이드 옵션과 11.6인치 디스플레이 등 편의 사양도 풍부합니다.

트림은 LE, XLE, 리미티드, XSE, 플래티넘 등으로 구성되며, 킥 오픈 도어, 진공청소기, 냉장고, 디지털 백미러 등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토요타 세이프티 센싱의 모든 기능도 적용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에는 2021년 4월에 출시되었으며, 전륜구동과 AWD 모델이 판매 중입니다. 공인 복합연비는 전륜구동 모델 기준 14.5km/L로, 경쟁 차종인 카니발 하이브리드보다 우수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현재 시에나는 동급 MPV 중에서 가장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며,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편의 사양,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조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결론


MPV는 SUV와 비교했을 때 오프로드 주행 능력이나 스타일링 면에서는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실용성과 공간 활용도 측면에서는 강점을 가지고 있죠.

국내 시장에서는 카니발, 스타리아, 시에나 등 다양한 MPV 모델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각 모델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필요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MPV는 앞으로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추천할만한 실용적인 해치백 순위 BEST7

👉🏼쏘렌토 하이브리드 단점 10가지, 패밀리 SUV의 한계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