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 (운전경력, 추가비용, 사고이력은?)
아직 만 26세가 되기 이전이라고 한다면 자동차보험료가 너무 비쌉니다. 특히 20대 초반이라고 한다면 연간 자동차 보험료가 300만원도 넘겨버리기 때문에 아직 소득이 많지 않은 나이에서는 높은 보험료를 감당하기 위해서 재정적으로 좋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때 부모님 찬스를 좀 써야하겠습니다. 부모님 밑으로 운전자를 추가하여 보험가입을 하면 운전경력도 쌓이게 되면서 내 단독으로 자동차 보험을 드는 것보다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
🔻첫째 : 자동차는 부모님 명의로 구입해야한다
비록 실제로 운전하는 것은 자녀라고 하더라도 자동차를 구입할때 자동차 명의는 부모님 단독 명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버지나 어머니 상관은 없습니다.
보통 무사고 운전경력이 길어서 보험 가입시에 보험료가 저렴한 분의 명의로 추가 구입하면 되겠습니다. 차량을 한대만 모는 것이아니라 여러대의 차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이때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들도 당연히 부모님 명의로 고지가 된다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이미 자녀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해버렸다고 한다면 자동차 등록소에서 명의이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둘째 : 보험을 비교하여 가입한다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 구입하기 이전에 자동차보험은 적어도 3군데나 4군데에서 비교견적을 받아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가급적이면 설계사보다는 다이렉트로 하는 것이 20~30%정도 더 저렴한 편입니다. 자동차보험상품은 국가에서 표준화 시켜두었기 때문에 어느 보험사에서나 보장하는 내용은 동일합니다.
다만 가격정책은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에서 비교하여 제일 저렴한 곳을 찾으면 됩니다.
🔻셋째 : 가족한정 특약 넣기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때 운전자를 지정하는 특약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본인 1인 한정으로 넣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 다음은 부부나 지정1인으로 하는것이 저렴합니다.
부모님 밑으로 가입을 하는 것인데 자녀가 들어가지 않으면 문제입니다. 가족모두를 운전자로 두어서 패밀리카로도 이용할 수 있고 오직 자녀만 운전할거라면 지정1인을 통해서 조금 더 저렴하게 운전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일부 보험사에서 “자녀만운전” 특약이 나와서 가족한정 특약 보험료보다 10%~15% 더 저렴하게 선택도 가능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자녀 운전자 연령 나이를 정확하게 기재해서 가입 해야 합니다 만약에 제대로 나이가 맞지 않는다면 사고시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넷째 : 가입경력 인정자 지정
부모님 밑으로 가입된다고 하더라도 보험료를 내는 기간동안 자동차 보험 가입경력이 인정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운전경력이 쌓일수록 매년 자동차 보험료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가입경력 인정자로 지정하는데에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가입할시에 가입경력이 인정이 되는지 살펴보시고 가입한 후에도 가입경력 인정자 지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다섯째 : 안전운전경력 쌓기
자동차운전을 하고나서 보통 1년~2년 사이에 사고를 정말 많이 냅니다. 큰 사고보다는 보통 아주 자잘한 사고들을 많이 내게 되죠.
특히 주차나 출차를 하다가 옆차를 긁는사고를 많이 냅니다. 또한 신호위반이나 과속도 자주하게 됩니다. 주차장 벽면에 내 차 긁는것이나 아주 경미한 사고는 가급적이면 보험처리 하지 않아야 보험료 할증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1년정도 하면 익숙해지고 사고도 거의 나지 않습니다. 자동차 운전은 처음 운전습관이 중요한데 아무리 운전에 익숙해져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방어운전을 하면 사고 확률은 낮아집니다. 이렇게 안전운전을 하다보면 운전 경력이 쌓이고 보험료는 점점 낮아집니다.
자동차 보험 자녀 지정시 얼마나 보험료가 오를까?
자녀를 자동차보험 가입으로 지정시에 보험료는 더 많이 납부해야 합니다. 운전자의 범위가 넓을수록, 그리고 운전자의 최소 나이가 적을수록 자동차 보험료는 비싸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연간 40만원 정도 납부하던 자동차 보험료가 100만원이 넘게 나오게도 됩니다. 20대 초반의 자동차 사고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자동차 명의를 부모님으로 하고 보험가입도 부모님으로 한뒤 보험도 부모님 밑으로 넣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만약에 만 19세의 자녀가 단독으로 자동차를 구입하여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다고 하면 자동차 보험료는 300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부모님 밑으로 넣는다면 비록 추가비용이 몇십만원대에서 그칠 수 있지만 단독으로 하면 몇백만원이 들어 갈 수 있는 겁니다
자녀 본인 명의의 자동차 보험 갈아타기
자녀의 나이가 만 26세를 넘어서 자동차 보험료가 많이 낮아지는 구간에 왔고 운전경력이 2년~3년정도 쌓였다고 한다면 자녀 본인의 명의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보통 기존의 차량을 처분하고 새로운 차량을 구입하면서 자녀 본인의 명의로 갈아타게 됩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여러 곳에서 자동차보험을 비교견적 내면 처음 가입했을 때보다는 훨씬 적어진 자동차 보험료를 부담하면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은 쌓여도 무사고경력은 인정이 안된다
부모님 밑으로 운전을 하면 운전경력은 분명히 쌓입니다. 하지만 3년동안 무사고를 냈다고 하더라도 무사고 할인을 받는 사람은 부모님이지 자녀가 아닙니다.
나중에 새롭게 자동차보험을 가입해도 무사고 경력까지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자동차 운전경력만 있다고 하더라도 보험료가 더 저렴해 질 수 있습니다.
사고를 내면 부모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된다
자녀가 자동차 사고를 내서 보험접수를 하게되면 이 사고 이력은 부모님의 사고이력이 됩니다.
여러건의 사고를 내거나 물적할증기준을 넘어가는 자동차사고를 내게 될 경우에 부모의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되게 됩니다.
대신 자녀가 새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때 기존의 사고들 때문에 자동차보험료를 더 많이 내는 경우는 마찬가지로 없습니다.
부모님 자동차 보험료를 할증시키는 불효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동안 최대한 안전운전해서 무사고를 이어나가는게 좋겠습니다.
결론
자동차 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20대 초중반이라고 한다면 자동차보험료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 26세가 넘어가고 20대 후반 ~ 30대 초반이라고 한다면 본인 명의로 가입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경제적인 능력이 있다고 한다면 본인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하여 보험을 가입하여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어른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경제적인 능력이 부족하다면 그나마 비빌언덕이 있는 부모님을 통해 조금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내고 항상 감사함을 표시하는게 좋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