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중고차 가격 시세표 23년 기준 총정리

0

기아의 레이는 중고차 시장에서 숨만 쉬어도 팔린다고 할만큼 많은 수요가 있는 차량입니다. 레이 중고차 가격 2023년 8월 기준 현재 시세가 얼마정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 중고차 시장 깡패인 이유


기아 레이 중고차 시세

레이는 경차로 분류되어 취득세가 없습니다. 1천만원짜리 2000cc 중형 세단을 구매한다고 했을때 취득세만 70만원, 여기에 공채매입비용 60만원까지 합하면 130만원이 나가야 하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하지만 레이는 경차로 분류되어 이 두가지가 없어 당장의 금액적인 부담이 적습니다.

여기에 더해 자동차세가 저렴합니다. 일반적인 자동차는 2000cc 미만의 경우 평균 50만원정도를 내는데 경차는 10만원 수준의 자동차세 부담만 하면 됩니다.

자동차 보험료도 저렴합니다. 책임보험료가 10%할인되며 자차 및 각종 특약에서도 할인이 됩니다. 그 외에도 연비가 좋아 유류비 부담이 적은데 유류세환급제도까지 있어서 연간 20만원 한도 내에서 리터당 250원의 유류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공영주차장, 혼잡 통행료 할인도 50%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리 및 정비가 용이합니다. 많이 팔린 모델인만큼 부품 구하기도 쉽고 정비비도 저렴한 편입니다.

중고차 시장은 경제적으로 큰 여력이 있는 분들보다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분들이 찾는 곳입니다. 여기서 가격 뿐만 아니라 각종 유지비도 저렴한 레이가 잘 팔릴 수 밖에 없습니다.


레이 중고차 가격 천차만별


레이 중고차 가격이 딱 얼마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차량 상태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크게 분류하자면 2011년 ~ 17년식 레이, 17년 ~ 22년까지 나왔던 더 뉴 레이, 22년 ~ 현재까지 페이스리프트가 2차로된 더 뉴 기아 레이가 있겠습니다. 여기서 소개해드리는 중고차 가격 기준은 중고차시세 확인 사이트 자동차 365를 참고했습니다.


11년 ~ 17년 디럭스 레이 중고차 가격


🔻677 ~ 899만원

2011년부터 17년까지 나온 레이 깡통모델 디럭스 모델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렴한 차량은 연식은 조금 되었지만 500만원 중후반대에도 매물이 있습니다. 디럭스는 신차가격이 1240만원 수준이었으니 현재는 60%정도 가격이 하락한 셈입니다. 다만 옵션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자동에어컨, 스마트키, 버튼시동, 열선시트가 없습니다. 디럭스 스페셜의 경우에는 앞에만 열선시트가 있는 정도입니다.


11년 ~ 17년 럭셔리 레이 중고차 가격


🔻704 ~ 1,081만원

럭셔리 등급의 레이 중고차 시세는 700만원대부터 시작입니다. 연식이 된 모델은 600만원선의 매물도 있지만 상당히 주행거리를 많이 뛴 모델들입니다. 디럭스와 크게 가격차니는 없지만 럭셔리 등급에서는 자동에어컨, 스마트키, 버튼시동, 옵션이 선택이기 때문에 옵션이 들어가 있는 차량을 산다면 기본적인 옵션을 더 즐길 수 있습니다. 신차가격은 1375만원 입니다.


11년 ~ 17년 프레스티지 레이 중고차 가격


🔻752 ~ 1182만원

레이의 가장 높은 등급인 프레시티지 등급의 중고차 시세는 럭셔리보다는 다소 높습니다. 여기에는 자동에어컨, 스마트키, 버튼시동, 열선시트 앞열이 기본옵션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등급보다 옵션은 풍부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대가 조금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연식이 다소 되고 주행거리가 긴 모델들도 700만원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신차가격은 당시 1495만원이었습니다.


17년 ~ 22년 디럭스 / 럭셔리 뉴 레이 중고차 가격


🔻944 ~ 1540만원

2018년부터 판매했던 뉴레이입니다. 럭셔리등급이지만 가격이 많이 올라 판매가가 1315만원부터 시작했습니다. 기존 레이의 상품성 개선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외관상 디자인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직 연식이 많이 되지 않아서 그런지 중고차 가격도 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약 800만원대에서 900만원대에서 보통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17년 ~ 22년 프레스티지/시그니처 뉴 레이 중고차 가격


🔻1140 ~ 1450만

프레스티지와 시그처 모델은 차량은 작지만 옵션들은 통풍시트를 제외하고서는 왠만한 중형차 옵션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앞좌선 열선시트가 기본이고 내비게이션, 가죽시트, 후방카메라, 스마트키, 주차감지옵션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에 선택옵션으로 풀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룸미러 등이 추가됩니다. 가격은 시그니처 1670만원으로 현재 중고차가 감가가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23년 프레스티지/그래비티 더 뉴 레이 중고차 가격


🔻1390만원 ~ 2005만원

2023년 완전히 페이스리프트가 신차수준으로 되었습니다. 가격도 많이 올랐다는게 함정입니다. 신차가에서 거의 빠지지 않은 금액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굳이 중고차 시장에서 살 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의 가격입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은 프레스티지 또는 그래비티입니다. 전 시트가 폴딩되며 수납공간이 더해졌습니다. 거기다 더해 시그니처 모델 이상 부터는 하이빔보조, 크루즈컨트롤과 차로유지보조까지 기본옵션으로 달려 있다는 점은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선택으로 드라이브와이즈와 풀오토에어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 중고차 고를 때 주의할점


레이 중고차 가격은 정해진 정가가 없다보니 차량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시세를 비교해보고 분석해야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차량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연식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세월의 풍파에 따라서 가치는 떨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레이도 연식이 오래될수록 가격이 떨어집니다. 특히 초기모델 레이의 경우는 출고한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떨어졌지만 1~3년 밖에 되지 않은 레이는 가격 감가가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두번째 고려해야할 것은 사고 유무입니다. 일반적으로 범퍼를 교환했거나 차량을 도장했다거나 하는 것은 사고차량으로 보지도 않습니다. 가벼운 접촉사고가 아니라 큰 사고로 아예 판금을 한 차량은 사고차량이라 가격이 더 저렴해집니다. 만약에 시세대비 가격이 너무 저렴하면 사고차량이 아닌가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일반적인 큰 사고 외에도 침수차량 여부도 반드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침수차 구별법 7가지 총정리 (침수차는 제발 걸러주세요)

세번째로 고려할 것은 영업용 비영업용입니다. 레이는 영업용이나 렌트카로 사용이 자주되는 차량입니다. 아무래도 한사람이 오랫동안 타고다니면서 관리했던 차량보다 키로수도 많을 뿐만아니라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막탔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만큼 영업용차량은 가격이 더 저렴한 편이니 이를 알고 구매하셔야 하겠습니다.

네번째 고려사항은 키로수입니다. 얼마나 많은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차량의 가치가 달라집니다. 키로수가 적을수록 아무래도 차량 상태가 더 좋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키로수가 많아도 잘 관리된 차량은 키로수가 적어도 관리가 안된 차량보다 가격은 낮아도 차 상태는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차량 상태입니다. 차량 상태를 전체적으로 보면서 각종 옵션유무와 관리 상태를 확인하여 전체적으로 관리가 잘 된 차량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감가 심한 중고차 추천 BEST7 가성비 좋은 차량

절대 사면 안되는 중고차 9가지 알려드립니다

국산 소형 전기차 종류 7가지 비교 추천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