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될까?(물적할증기준 200만원 vs 50만원)

자동차보험료 할증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사고가 나면 보통 보험처리를 합니다. 근데 걱정이 되는 것은 보험처리를 하면 자동차보험료가 오른다는 것이죠.

얼마나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되는 것이며 어느정도로 큰 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보험료 할증이 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될까?


물적할증기준 넘는 사고

물적사고금액점수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 초과
자기차량손해 1억원 초과 사고
건당 2점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 초과
자기차량손해 1억원 이하 사고
건당 1점
물적사고기준금액 이하 사고건당 0.5점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건당 1점

자동차 보험을 들고나서 사고가 나서 보험처리를 하면 보험사에 일정금액 손해를 끼친 것입니다. 보험료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보험료 물적할증 기준입니다. 보험료 물적할증 기준을 넘겼느냐, 안넘겼느냐에 따라서 보험료 인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물적할증기준은 일반적으로 200만원을 세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만원을 세팅하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없습니다.

사고가 났는데 보험처리해야할 금액이 물적할증기준금액 200만원이 넘어간다면 사고점수 1점이 부여되며 평균적으로 자동차보험료 할증이 7% 정도 됩니다. 만약 연간 100만원의 보험료를 내고 있었다면 다음해부터는 107만원의 보험료를 내야합니다.

그렇다면 물적할증기준금액을 넘어가지 않는다고 하면 자동차보험료 할증되지 않는 걸까요?


물적할증기준 안넘는 사고 할증


만약 물적할증기준을 넘어가지 않는 사고를 내게되었을 때에는 사고점수는 0.5점이 부여됩니다. 그러나 이것도 사고 보험처리를 하면 자동차보험료 할증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무사고 할인이 미적용 됩니다. 기존에 무사고할인 혜택을 받고 있었던 경우라면 보험료가 많이 낮아졌을 텐데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0%정도가 더 오르게 됩니다.

3년 내 사고건수자동차 보험료 할증
사고건수1건0 – 10%
사고건수2건30-35%
사고건수3건50-60%

여기에 사고건수 할증적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고건수에 따라서 할증이 계속 되는 것입니다. 비록 물적할증기준금액 200만원이 넘지 않는 작은 사고라고 했을 지라도 3년내에 보험처리한 사고 건수가 2건 이상이라고 한다면 무사고 적용혜택 까지 사라져서 체감상 35%정도 보험료가 인상 됩니다.

3년내에 사고건수가 3건 정도 될 때에는 보험료 할증이 60% 이상 할증이 됩니다. 어찌보면 물적할증기준금액을 넘기지 않는 것보다 여러건의 사고가 없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사고라고 한다면 보험처리를 안하는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TIP 경미한 사고 보험처리 할까 말까?


경미한 사고시에 보험처리를 하는 것보다 그냥 현금으로 수리해버리는 것이 사고건수에 집계되지 않아 오히려 보험료를 아끼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대략적으로 30만원 또는 50만원 이하 정도의 수리비가 나온다고 한다면 자차보험처리를 하지 않거나 현장에서 당사자끼리 합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차 보험처리 방법, 자기부담금 및 할증여부 처리가능 사고까지


대인피해 사고할증


대인사고점수
사망사고
부상사고 1급
건당 4점
부상사고 2급 ~ 7급건당 3점
부상사고 8급 ~ 12급건당 2점
부상사고 13급, 14급건당 1점

대물 피해보다 더 문제는 대인 사고입니다. 대인사고의 경우에는 치료비나 합의금 때문에 대물사고보다 더 많은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인피해 사고의 경우에는 경미한 사고라고 하더라도 최소 1점이 부여되며 상대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혔을 경우에는 최대 4점까지 부여됩니다.

보험사에서 지급해야할 수술비, 치료비 및 합의금이 수천만원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인사고가 난 경우에는 보험료 할증도 훨씬 더 많이 됩니다. 만약 4점짜리 1급 사고를 냈다고 한다면 보험료 할증률은 약 30 – 35% 정도 수준입니다.


교통법규 위반 자동차보험 할증


교통법규 위반에 따른 자동차 보험료 할증도 있습니다. 사고 발생 여부와 관계 없이 교통법규위반등으로 이력이 남게 되면 보험료가 할증 됩니다.

구분할증률
무면허운전, 뺑소니, 음주운전 2회 이상20%
음주운전 1회10%
신호위반, 중앙선위반, 속도위반(20km초과)
항목 구분 없이 2회 – 3회
5%
신호위반, 중앙선위반, 속도위반(20km초과)
항목 구분 없이 4회 이상
10%

내가 피해자인 사고도 할증될까?


자동차보험에 100:0 사고 보다는 쌍방 과실 사고가 많습니다. 상대방 과실이 80이고 내 과실이 20인데 사고건수에 집계되어 보험료가 할증된다면 너무 억울할 것입니다. 과실 50% 미만의 피해자라고 한다면 최근 발생한 자동차사고 1건에 대해서는 사고건수에 따른 할증등급 산정시 제외 됩니다.

만약에 사고가 여러건이라고 한다면 할증 등급이 가장 높은 사고는 제외됩니다. 다만 무사고 3년 할인 혜택은 사라지게 됩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얼마나 오래갈까?


자동차 보험료 사고는 직전 3년 및 1년간 발생한 사고건수를 기준으로 할증됩니다. 그 말은 즉 일단은 아무리 할증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1년 이상 무사고 유지하면 보험료 할증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할증이 많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3년 이상 무사고를 유지하게 된다면 충분히 다시 원래의 저렴한 보험료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모두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으로 무사고 10년 20년이 되어서 자동차보험료 할증 없이 연간 자동차 보험료 30만원 40만원 내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 얼마가 적당할까? 어디서 어떻게 하나?

자동차보험료 나이 구간별 평균과 싸지는 나이는? (20대,30대,40대,50대,60대)

무직자 자동차 담보대출 가능한곳 BEST10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