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판금도색 비용 얼마가 적당할까? 어디서 어떻게 하나?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결국 도장면이 훼손되는 스크래치를 피할 수 없습니다. 당장은 괜찮아보여도 판금도색을 하지 않고 주행하게 되면 훼손된 도장면이 부식되어 아예 떨어져나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차를 타고 다닐 때마다 신경 쓰이는데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이 부담스럽기도하고 어디서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차일피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판금도색은 간단해보여도 실제로 하는 작업을 보면 절대 간단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소모품 교체보다 훨씬 비싼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 대체 얼마정도가 적당한건지, 어디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이 비싼 이유 & 과정


판금도색을 하는 과정을 본다면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이 비싼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찌그러진 부분을 피고, 페인트 칠만 하면 될 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방법은 “제대로 판금도색을 할 때”의 과정입니다.

🔻자동차 판금도색 방법

  • STEP 01 : 손상부위 확인
  • STPE 02 : 판금
  • STEP 03 : 퍼티작업
  • STPE 04 : 사포 연마
  • STEP 05 : 프라이머 도색
  • STEP 06 : 베이스코트 도색
  • STEP 07 : 클리어코트 도색
  • STEP 08 : 손상부위 재확인

🔻01. 손상부위 확인

가장 먼저 손상된 부위를 확인하여 손상된 부분의 크기와 모양 정도에 따라서 한판을 해야하는지 두판을 해야하는지 봅니다.

🔻02. 판금

자동차 훼손 부위를 펴거나 구부리거나 용접하는 등으로 진행합니다. 간단하게 고무망치를 통해서 간단하게 펴는 방법도 있고, 단단하게 핀으로 고정시킨 뒤에 잡아당겨서 찌그러진 곳을 펴줘야 하기도 합니다.

🔻03. 퍼티작업

퍼티작업은 판금 작업 후 상처부위에 퍼티를 얇게 펴 발라주는 작업입니다. 훼손된 도장면을 고르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여러번 얇게 발라주고 건조하고 물을 뿌려 샌딩하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04. 연마

퍼티 작업 후 바로 도색하면 도장면이 울퉁불퉁 합니다. 사포질을 해서 표면을 갈아내줍니다. 퍼티작업과 연마작업은 여러차례 동시에 진행됩니다.

🔻05. 프라이머 도색

프라이머는 도색의 밑칠을 하는 과정입니다. 프라이머를 발라주어야 도료가 차체에 접착되고 부식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프라이머 도색 이후에도 사포질로 샌딩하게 됩니다.

🔻06. 베이스코트 도색

베이스코트 도색은 색을 입히는 작업입니다. 최대한 기존 차량의 원래색과 동일한 색상코드의 페인트로 도색하는 작업입니다. 한번에 본페인트를 칠하는 것이 아니라 마찬가지로 여러번 얇게 바르고 건조시킨 뒤 다시 바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07. 클리어 코트 도색

클리어 코트는 자동차 도장면을 투명하고 얇은 도료를 칠하는 과정입니다. 도장면의 표면을 보호해주고 광택이 나게 됩니다. 베이스코트 위에 도포하고 건조시켜줍니다.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 (공업사 기준)


자동차 판금도색 가격은 정확하게 업체마다, 손상정도마다, 차량의 종류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가가 있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인건비 상승과 각종 자재값 상승으로 인해 판금도색 가격도 비싸지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인 공업사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 (국산차 기준 판당)

차종가격
소형차20 ~ 25만원
중형차25 ~ 30만원
SUV 및 대형차30 ~ 40만원

일반 공업사 기준 참고용일 뿐이지 실제로는 업체에 따라 차량 종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고급 수입 외제차의 경우에는 흔하게 쓰이는 일반적인 도료가 아닌 특수 도료가 사용하여 더 비싸지게 됩니다.

한판을 한다고 하더라도 같은 문짝 하나를 간다고 하더라도 판금 도색 가격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현대 캐스퍼의 문짝 하나와 스타리아의 문짝 하나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크기가 클수록 가격이 비싸지게 됩니다.

만약에 내가 중형차 두판을 공업사에서 판금도색 해야한다고 한다면 50만원 ~ 60만원 정도는 예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1~2판이 아니라 3~4판 전부 해야한다고 한다면 보험처리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차보험 처리와 할증여부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차 보험처리 방법, 자기부담금 및 할증여부 처리가능 사고까지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 어디서 하느냐에 따라 달라


자동차 판금도색을 할 수 있는곳은 다양합니다. 일반 길거리에서 소위 말하는 “야매 판금도색 업체”이 있고 정식적인 장비를 갖춘 공업사나 서비스센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하느냐에 따라서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은 달라지지만 그만큼 자동차 판금도색 퀄리티 또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무허가 야매도색

길가를 다니다보면 현수막을 걸어놓고 판금도색 해준다고 하는 곳이 있습니다. 길거리 야매도색입니다. 전문적인 도색기술이나 장비가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도색을 하게 됩니다.

야매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은 한판에 5만원 ~ 10만원도 합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도색과 비교해서 품질이 떨어질 수도 있고 도색 후에 문제가 발생해도 AS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전문적인 건조시설이 없어 확연히 퀄리티가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바람에 도료가 흩날려 대기 및 환경오염을 시키기도 합니다.

🔻외형복원집

판금도색은 원래 공업사에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외형복원집은 완전 정식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길거리 야매도색보다는 그래도 매장을 갖춰놓고 하게 됩니다.

외형복원집은 업체마다 판금도색 퀄리티가 천차만별입니다. 열처리 건조 부스시설을 갖추고 하는 곳은 조금 제대로 하는 곳이며 열처리 시설이 따로 없다면 길거리보다 조금 나은 수준입니다.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서 공업사보다 잘하는 곳도 있습니다.

간단한 판금도색을 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을 법하고 외형복원집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은 공업사와 비슷하거나 조금 저렴한 수준입니다.

🔻공업사

내가 제대로 판금도색을 하고 싶다고 한다면 공업사를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용은 외형복원집보다는 더 비싼 편입니다. 법적으로 제대로된 열처리 설비들을 갖추고 있으며 직원들도 능숙한 경우가 많습니다. 공업사 자동차 판금도색 비용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조사 정식 AS센터

현대의 블루핸즈나 기아 오토큐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업사보다 많이 비싼 편입니다. 공업사에서 두판에 40만원 정도에 할 수 있는 것을 70만원이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느 공업사를 가야할지 모르겠을때 비싸도 가장 신뢰할 수 있을만한 곳이 제조사 정식 AS센터입니다.


결론


자동차 도장도색 비용은 저렴하지 않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왜냐하면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과정 자체가 간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모든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장비와 인력을 갖추고 있는 공업사에 가는 것을 추천하며 가격은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한판당 25~30만원 수준입니다.

조금 더 저렴한 곳에서 간단한 작업을 하고 싶다고 한다면 외형 복원집에서 조금 더 싸게 할 수는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하는 경우는 퀄리티를 보장할 수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변색의 우려도 있으니 가급적 삼가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연비 좋은 중고차 추천 TOP5, 가성비 유지비 모두 잡으려면?

감가 심한 중고차 추천 BEST7 가성비 좋은 차량

자동차 썬팅 필름 종류 및 비용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