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보험료, 월간 가격과 싸게드는방법
오토바이 보험가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오토바이 보험료가 부담된다고 가입하지 않고 타다가 단속에 걸리면 30만원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무보험 상태에서 사고가 난다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뿐만 아니라 부상에 대한 치료비, 상대 차량 및 대인 치료비까지 내야합니다.
몇천만원 이상이 들 수도 있으니 반드시 오토바이 보험은 들고 타야하겠습니다. 오토바이 보험은 필수인데, 오토바이 보험료는 한달에 얼마정도를 부담해야할까요?
월간 오토바이 보험료 평균
오토바이 보험료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오토바이 운행자는 연간 보험료가 40만원으로 한달에 3만원대로 저렴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배달용 오토바이의 경우에는 한달에 100만원이 넘게 나오기도 합니다.
125cc 기준 오토바이의 평균적인 월간 보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25cc기준
연령 | 월 납입 보험료 |
만 19세 ~ 20세 이하 | 10만원 ~ 12만원 |
만 21세 ~ 23세 이하 | 6만원 ~ 7만 5천원 |
만 24세 ~ 25세 이하 | 4만 5천원 ~ 6만원 |
만 26세 ~ 29세 이하 | 3만 3천원 ~ 4만 5천원 |
만 30세 이상 | 2만원 ~ 3만 3천원 |
만 20세 이하의 경우에는 연간 보험료로서는 약 120만원 ~ 140만원정도의 보험료가 나갑니다. 월간으로 따진다면 매월 10만원정도의 보험료를 내야합니다. 만 30세 이상의 경우에는 연간 보험료가 약 30만원 ~ 40만원 선으로 저렴해지며 월간 보험료는 3만원 미만도 나올 수 있게 됩니다.
※배달용 오토바이
배달용 이륜차의 경우 보험료는 더욱 비싸집니다. 배달용은 영업용 오토바이로 분류됩니다. 오토바이 배달대행의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제시 하는 보험료가 연 500만원 ~ 최고 연 1200만원 ~ 1400만원까지 합니다. 월간 납입해야하는 보험료가 40만원 ~ 최대 100만원이 넘을 수도 있습니다.
오토바이 보험료 싸게 가입하는 방법
1. 나이가 너무 어릴때는 피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오토바이 보험료가 비쌉니다. 그 이유는 나이가 어린 오토바이 운전자의 사고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고 확률이 높은 연령층이나 사람들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높게 산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고가 나게 되면 보험사의 손실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거나 이제 막 고등학교를 졸업했는데 차를 사기에는 부담스럽고 오토바이를 타고 싶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참고 만 21세 이상만 되더라도 보험료가 상당히 저렴해지니 살짝 뒤로 미루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배기량이 낮은 오토바이를 탄다
배기량이 높은 오토바이일수록 엔진이 크고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오토바이입니다. 빠르게 달린다는 뜻은 그만큼 사고 가능성도 높고 사고시에 부상의 정도나 파손의 정도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만큼 보험사에서는 배기량이 높은 오토바이에게 높은 보험료를 책정합니다. 125cc를 타는것과 260cc 오토바이를 타는것은 2배 이상 차이가나고, 배기량이 260cc를 초과하게 되면 그 이상은 크게 보험료가 더 오르지는 않습니다.
3. 가정용 오토바이를 탄다
영업용 오토바이, 즉 배달용 오토바이를 타면 보험료가 상당히 비싸게 됩니다. 영업용 오토바이는 업무 특성상 배달 시간에 쫓기며 운전을 하기 때문에 과속, 신호위반, 불법 유턴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안전운전과는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사고 가능성이 높아져서 보험사 입장에서는 보험가입을 꺼리고 있습니다. 종합보험 기준으로 500만원 이상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급적 배달용, 또는 영업용 오토바이보다는 가정용 오토바이로 가입하면 더 싸게 들 수 있습니다.
4. 무사고 운전경력 쌓기
오토바이든, 자동차보험이든, 보험을 들었는데 1년간 아무런 사고 없었다고 하면 보험사에서는 이 운전자는 안전운전을 하는 운전자라고 판단합니다. 1년 이 아니라 2년 , 3년 이상 되면 더욱더 신뢰하게 되어서 무사고 운전경력이 길수록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처음에는 보험료가 비쌀 수도 있지만 무사고 운전경력이 길어질수록 보험료는 점점 더 저렴해 집니다.
5. 다이렉트로 오토바이 보험 들기
아직까지 오토바이 보험을 보험사에 직접 찾아가서 설계사 상담을 통해서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하게 오토바이 보험 인수심사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다이렉트로 인터넷에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보통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 20%정도 더 저렴합니다.
6. 다이렉트 오토바이보험 비교하기
다이렉트 오토바이 보험으로 견적을 받을때 한군데에서만 받는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같은 나이라고 하더라도, 같은 오토바이라고 하더라도 어느보험사에서 가입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보험사마다 산정하는 보험료 책정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A보험사에서 저렴할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B보험사에서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최소 3개 이상을 비교하고 가장 저렴한 보험사에서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오토바이 보험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경우
오토바이 보험을 드는것을 대부분 다이렉트로 들지만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배달용, 영업용 오토바이의 경우에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달용 오토바이는 다이렉트를 통해서 가입이 아예 불가능하거나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것이 더욱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내 신체가 부상당한 것을 보장해주는 자기신체사고를 넣는 경우에도 설계사를 껴야만 가입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처음 오토바이 보험을 가입할때 자기신체사고를 다이렉트에서 가입이 가능한 보험이 많지 않거나 가입이 불가능할때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합니다.
오토바이사고는 특히 오토바이 운전자의 신체 부상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자기신체사고를 보험가입시 가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토바이 운전 보험들고 더욱 안전하게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오토바이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나는 괜찮겠지라는 마음으로 무보험으로 타다가 사고가 나면 온전히 본인의 책임입니다.
오토바이 보험은 혹시라도 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여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당장은 내야하는 보험료가 아까울 수 있지만 본인의 사고와 타인의 사고를 대비하여 반드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보험 가입시에는 다이렉트로 비교하셔서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