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별 자동차 추천, 내 연봉에 적당한 차는?

현실적으로 내 연봉이 3천만원인데 람보르기니를 타고 다닐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연봉별 자동차 추천할만한 차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 마음이라는게 누구나 좋은차 타고 싶은게 당연한 겁니다. 하지만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가 가랑이가 찢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내 연봉이 3천만원인데 람보르기니를 타고 다닐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연봉별 자동차 추천할만한 차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연봉별 자동차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어디까지나 편집자 주관적인 기준이니 재미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연봉별 자동차 추천 2023


연봉 2400만원 ~ 3000만원 : 대중교통 또는 소액중고차

지하철 버스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타야할 때 입니다. 연봉 2400이라고 한다면 실수령은 200만원도 안되는 금액입니다. 요즘 올라간 물가 때문에 밥값 하고 통신비 및 상황에 따라 집 월세까지 내고 나면 얼마 남지 않습니다. 만약 이 상황에서 차량 할부금까지 갚는다고 한다면 아예 사회 초년생때 돈을 모으지 못합니다. 가급적 버스, 지하철을 이용하는게 좋겠습니다.

연봉이 적은 경우에도 어쩔 수 없이 차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출퇴근 거리가 도저히 대중교통으로는 답이 안나오는 경우에는 사도 인정입니다. 특히 지방에 살게되는 경우에는 차량이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입니다. 이 때 구입해야 할 차량이 있다면 경차 또는 소형차 500만원 미만 중고차입니다.

저렴한 중고차

가급적 할부가 아닌 일시불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엑센트 디젤, i30 1세대 등 10년이 넘은 차량이지만 엔진이랑 미션만 짱짱하다면 아직 이동수단으로서 쓸만한 차입니다. 특히 경차의 경우에는 취등록세가 감면되고 세금과 보험료 주차료까지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연봉 3000만원 ~ 4000만원 : 아반떼 K3, 셀토스

연봉이 3천만원 된다고 해야 실수령액은 이제 겨우 200만원 초반대, 연봉 3600만원이 되어야 실수령액은 260만원 수준입니다. 이때도 차량을 끌고 다니기에는 아직 여유롭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차량을 구매해야한다면 사회초년생들의 차량 아반떼, K3정도가 적당합니다.

아반떼 소렌토

아반떼 CN7은 1.6 스마트엔진이 스마트트림 1866만원부터 풀옵션이 2590만원입니다. K3는 1785만원 ~ 2495만원입니다. 첫번째로는 가격적으로 그렇게 부담이 되는 가격이 아니며 차량도 아주 잘 만들어져있습니다.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모델이기 때문에 수리비 보험료 모두 저렴한 편입니다. 만약에 중고로 판다고 하더라도 감가가 거의 없는 모델입니다.

만약에 SUV가 너무 사고 싶다고 한다면 소형 SUV중에 셀토스, 쉐보레의 트랙스 크로스오버 입니다. 가격대가 2천만원 초반대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연봉 4000만원 ~ 5000만원 : K5, 소나타, 투싼, 토레스 등

연봉 4천만원 초반대부터는 실수령액이 300만원이 넘어가고 5천만원정도 되어야 350만원정도 됩니다. 이때는 아직 솔로라면 아껴서 카드값 및 생활비를 약 100만원 정도 쓰고 적금을 들어도 돈이 좀 남을 때입니다.

직업이 안정적이라면 자동차를 할부로 산다고 하더라도 월 할부금 60 ~ 70만원을 감당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스포티지 소나타

이때 많이들 구매하는게 중형 세단인 K5또는 소나타입니다. K5나 소나타 국내 중형차를 대표하는 차량이고 특히 최근에 페이스 리프트된 소나타는 디자인이 멋있어졌고 K5는 워낙 멋지고 잘나가는 차량입니다.

SUV를 간다면 준중형급 SUV가 적당합니다. 스포티지나 투싼 모두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갖추고 있어 연비와 거주성 모두 뛰어납니다. 쌍용의 토레스는 중형 SUV임에도 가격이 저렴하여 구매도 고려할만 합니다.

만약에 수입차를 생각한다면 중고차로 가성비가 좋은 BMW5모델 정도가 좋습니다. 감가가 많이 되었고 수입차임에도 워낙에 많은 모델이 팔려 수리와 정비가 용이하기 떄문입니다. 실제로 연봉이 4~5천쯤 되었을때 주변에서 차량을 많이 바꾸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연봉 5천만원 ~ 6천만원 : 그랜저, K8, 소렌토 등

차량의 선택의 폭이 아주 넓어집니다. 월 실수령액이 350 ~ 400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앞서 살펴본 차량들 모두 원한다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내 1년 연봉정도 금액 한에서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랜저 소렌토

국산차 중에서는 준대형차인 그랜저나 K8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랜저의 가격은 3580만원 부터 시작합니다.

SUV로는 소렌토나 산타페, 펠리세이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소렌토 하이브리드 가격은 3602만원 ~ 4634만원 펠리세이드 가격은 3867만원 부터입니다.

BMW 320i도 신차로 구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20i의 가격은 5180만원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내가 아이를 가진 가장에 주택담보대출을 갚고 있다면 차를 바꿀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있는 차를 타고 다녀야 하겠습니다.

연봉 6천 ~ 8천만원 : 아이오닉5, GV70, 벤츠 C클 등

연봉 6천만원 ~ 8천만원정도 된다면 여유가 더 늘어납니다. 실수령액은 400만원 ~ 500만원이 넘어가기 떄문입니다. 조금 더 럭셔리한 차량도 도전해볼 수 있겠습니다.

GV70 EV6

국산 브랜드로서는 아이오닉5나 EV6같은 전기차량도 구매할 법합니다. 보조금을 지원받는다는 기준으로는 약 5천만원정도의 차량 가격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신 연료비가 더 적은 전기차에 통행료도 반값입니다.

럭셔리한 차량을 타고 싶다면 GV70같은 차량도 좋습니다. 제네시스 특유의 우아한 디자인에 차량 가격은 4900만원 ~ 5800만원정도 하기에 감당이 가능하기 떄문입니다. 벤츠로 간다면 C클래스나 BMW5시리즈도 가능합니다.

연봉 8천만원 ~ 1억 : 제네시스 GV80, 벤츠 E클 등

사실상 연봉 8천만원 부터는 직장인으로서는 상위 10%에 속하는 수준입니다. 실수령액은 530만원이 넘어가며 연봉 1억은 실수령액이 650만원 수준입니다. 내 1년치 연봉되는 차량은 아무거나 구입해도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연봉 수준까지 도달했을때 내가 얼마나 오랫동안 직장을 다닐 수 있을것이냐, 혹은 현재의 소득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냐라는걸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직장이 아주 안정적인데 오래동안 이정도 높은 연봉을 받고 있다면 자기 연봉을 조금 초과하는 차량을 구매해도 괜찮겠습니다. 1억이 넘어가는 벤츠의 중형 SUV GLE나 약 7천 8만원 정도 하는 E클래스가 좋습니다.

하지만 이 연봉이 위태로운 분들, 가정이 있고 책임져야할 사람들이 많은 분들의 경우에는 눈을 한단계 낮춰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V80 벤츠 e클래스

유지비나 감가까지 생각한다면 국산 차량으로서는 제네시스 G80, GV80 정도를 추천합니다. 전기차를 희망한다면 GV60도 좋겠습니다.

그 외 안전을 생각한다면 볼보의 XC90과 같은 차량도 좋습니다. 미국차의 디자인이나 감성이 좋다면 캐딜락이나 링컨도 좋습니다. 오프로드를 정말 좋아하신다면 지프 랭귤러나 포드의 픽업트럭도 좋습니다.


연봉별 자동차 추천 : 내 1년연봉을 넘어가면 안된다


연봉별 자동차 추천하는 차량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요즘 인터넷 상에서는 억대연봉들이 많다고 하지만 절대 기죽을 필요 없습니다. 실제 우리 현실에서는 보통 200따리 300따리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남들과의 비교 의식 때문에 더 좋은차를 사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 한 것이나 내 1년치 연봉을 훨씬 넘는 차를 구매하게 되면 할부를 갚다가 남들보다 더 못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직 소득이 불안정한데 과시욕때문에 비싼 외제차를 구매했다가 카푸어의 삶을 사는 안타까운 일은 없기 바랍니다.

저렴한 차라고 해서 내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차량이 아니고 비싼차량이라고 해서 무조건 내 삶의 질을 극적으로 올려주지 않습니다.

내 소득 수준에 맞는 차량을 타고 다니면서 재밌는 운전, 안전운전 하시는 것이 더욱 행복한 자동차 라이프가 될 것입니다.

같이보면 좋은 컨텐츠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