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리스 금융리스 차이점과 장단점은?

자동차 리스에는 운용리스금융리스가 있는데요. 리스상품을 이용할 일이 없으신 분이라고 한다면 이 두가지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리스 방식 모두 본인 소유가 아닌 리스 회사의 자동차를 일정 기간 동안 계약해서 이용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결정적인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는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본인의 목적에 따라서 더 유리한 상품을 골라 이용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용리스란?


운용리스란 전통적으로 리스회사에서 자동차를 구매해서 일정 기간동안 계약해서 대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운용리스는 계약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반납하거나 새 잔존 가치를 고려하여 인수도 가능합니다. 새로운 계약을 맺어서 다시 새로운 차량으로 리스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고가의 자산을 빌려서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비용적, 세무적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6가지와 그럼에도 리스가 필요한 경우


금융리스란?


금융리스란 일종의 대출 서비스와 비슷합니다. 리스 회사에서 자동차를 구매하기 위한 자금을 대출해주고 차량을.

차량 구매시 대출금을 갚을 때까지 자동차는 리스 회사의 소유로 잡혀있지만 계약 기간이 끝나면 반납이 불가능하고 본인이 인수하거나 리스를 재계약하여 연장하거나 둘 중에 택해야 합니다.


운용리스 금융리스 차이점은?


구분운용리스금융리스
계약 종료 후반납, 인수, 재리스인수, 재리스
월납입료적음높음
금융비용높음낮음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원리금균등분할상환

계약 종료 후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계약 종료후 반납 여부입니다. 운용리스의 경우 전통적으로 빌려서 쓴다는 개념이기 때문에 계약 종료 이후에 차량을 반납할 수도 있고, 인수할 수도 있고, 새로운 계약을 맺고 연장할 수 도 있습니다.

반면 금융리스의 경우에는 해당 리스 기간이 끝나고 나면 반드시 인수를 해야하거나 재리스 외에 반납할 수 없습니다. 언젠가는 해당 차량의 소유권이 나에게 넘어오게 됩니다.

금융비용 및 상환방식

금융리스의 경우 상환방식이 만기일시 상환과 비슷하여 이자율이 높습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금융비용이 높습니다. 반면에 금융리스의 경우 원리금균등분할 상환과 비슷하기 때문에 원금 납부로 인해 이자가 줄어들어 이율이 더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운용리스의 장단점 정리


장점📝

✔️계약기간동안 금융비용만을 납부하기 때문에 월 납입료 부담이 적습니다.

✔️계약기간 종료 후 소유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차량을 반납할 수 있어 여러 최신 차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 및 잔존가치를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계약기간 동안 차량의 소유권이 리스회사에 속하고 소유권이 없습니다.

✔️계약기간 동안 주행 가능 거리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간에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위약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 동안 지불하는 총 비용이 차량 구매비용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금융리스의 장단점


장점📝

✔️계약 종료후 잔존가치를 지불하면 차량을 자신의 소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운용리스에 비해 월 납부액이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후 차량을 인수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계약기간 종료 후에 차량을 본인의 소유로 만든 후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습니다.

단점📝

✔️계약 체결시에 높은 초기 비용을 지불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잔존가치 지불 외에도 자동차세, 유지비 등의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 동안 차량을 자유롭게 매도하거나 양도할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에게는 운용리스 추천


가장 추천되는 분들은 법인이나 개인사업자로서 어차피 세금으로 나갈 것을 비용으로 처리하실 수 있는 분들입니다. 당장 현금이 없어도 사용료만 지불하고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새 차량을 자주 교체하고 싶으신 분들 2~3년에 한번씩 새로운 차량으로 바꾸시는 분들이라면 운용리스를 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런사람에게는 금융리스 추천


장기간 해당 차량을 사용할 계획인 분들의 경우에는 운용리스보다는 금융 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장 매달 적은 납부액을 원하는 경우에도 금융리스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언젠가 차량을 자신의 소유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금융 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하겠습니다.


리스 vs 장기렌트


리스라는 금융상품 외에 렌트카 회사에서 장기렌트하여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장기렌트를 하게 되는 경우 부채로 인식되지 않으며 장기렌트 비용을 마찬가지로 비용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장기 렌트카 역시 렌트 약정 기간이 종료된 이후 반납하거나 인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가 좋은점은 보험비와 유지관리 비용이 별도로 들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장기렌트 상품의 경우 자동차 보험 또한 본인 명의로 따로 들 필요 없이 장기렌트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보험을 가입하여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차량 유지관리 보수 또한 장기렌트카 회사에서 체계적으로 소모품 교환과 정기 점검을 해주기 때문에 차량 유지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장기렌트를 사용하는 경우 번호판에 하, 허, 호와 같은 번호판을 달게되어 누가 보더라도 렌트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장기렌트카의 진실, 광고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7가지

👉🏼중고차 리스승계 장단점, 호구되지 않는 가치 계산방법 노하우

👉🏼중고차 무이자 할부와 현명하게 할부 이용하는 방법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