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일일보험 원데이자동차 vs 임시운전자 특약 무엇으로 들어야하나?

자동차 일일보험 드는 방법 헷갈리나요? 원데이자동차보험 임시운전자 특약 둘중에 해당되는걸 찾으면 됩니다.

원데이 일일 자동차보험
도로 달리는 자동차

어쩌다가 다른사람의 자동차를 운행해야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차, 심지어 가족의 차라고 하더라도 운행하다가 만에 하나 사고라도 나게될 시에 자동차 일일보험이 들어있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일일자동차 보험은 어떤걸 들어야하는지, 그리고 하루에 가격은 얼마나 드는지, 어떻게 가입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일일보험 왜 꼭 들어야할까?

자동차 운전면허가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차가 보험에 들어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다른사람의 차를 몰다가 혹은 보험없이 자동차를 몰다가 사고가나면 사고에 대한 피해는 온전히 내가 다 책임져야합니다.

하루정도 아주 잠깐정도는 괜찮겠지 하고서 자동차를 몰수도 있지만 그렇게 남의 차를 빌려서 타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내가 타고 있는 자동차의 수리비용은 물론이고, 내가 피해를 입힌 자동차 또한 물어주어야 합니다. 여기에 차가 고쳐지는 동안 차를 운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동안 렌트카를 빌리는 비용까지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물피해만 문제가 아닙니다. 만약에 사람이 타고 있었거나 길가는 보행자를 쳤을때에는 더 골치아파집니다

대인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대인이 계속해서 병원을 다니게 되면 병원비를 물어주어야하고 만약에 사고가 나서 일을 못하는 경우에는 그 기간 동안 일을 못한것에 대한 보상금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사고에 대한 합의금으로 수백만원 이상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경미한 사고가 아니라 심각한 상해나 부상의 경우에는 그 합의금은 수천만원 수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남의 차를 무보험으로 타고다니다가 사고가나게되면 아주 큰 리스크를 가지고 운전하는 것이기에 하루에 몇천원 내는 일일보험을 꼭 들어야 하겠습니다.

자동차 일일보험 어떤걸 들어야하나?

자동차 일일보험을 가입할때 목적에 따라 크게 원데이(일일)자동차보험과 단기 운전자 특약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들 수 있습니다. 이 둘은 똑같이 보험이 보장해주고 하루나 단기간 보장해준다는 것은 같지만 다른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서 다른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원데이자동차보험임시운전자특약
가입주체운전하는 사람차량 주인
보장받는 사람가입자 본인 1인가입 차량을 운전하는 누구나
가입기간하루 ~ 7일 (시간단위도 가능)하루 ~
보장적용시기가입즉시 적용가입 다음날 적용
사고시 할증없음있음
가입연령제한만 20세 또는 21세 이상없음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갑자기 내가 다른 차를 잠깐 몰아야할 경우라거나, 단시간 나 혼자만 운전할 경우 들면 좋습니다. 차주가 직접들 필요 없이 운전자가 들면되고 가입 즉시 바로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렌트카도 대부분 원데이자동차보험을 많이 듭니다. 여기에 사고시에 할증도 없고 시간 단위로 적용 가능한 보험 상품도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여러사람이 번갈아 가면서 운전해야 한다면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쓸모가 없어집니다. 가입 연령도 제한되어 있고 가입 연령에 따라 보험 가격도 큰 차이가 있으니 나이가 어린 경우에는 훨씬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임시 운전자특약은 가입차량을 운전하는 누구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다음날 00시부터 보험이 적용되어 급박한 상황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가입 연령 제한도 없고 하루나 일주일이 아니라 장기간 동안 한 차를 여러명이 써야 할 때 가입하면 좋습니다. 특히 가족이나 친척들끼리 멀리 여행을 가면서 운전자를 교대해야 하는 경우 또는 한 차량을 공용으로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일일보험 가입방법

국내 손해보험사중 큰 보험사들에서는 대부분 원데이자동차보험과 단기운전자 특약 모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통 내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어디에서 가입하더라도 비용적으로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이름이 있는 보험사 또는 내가 익숙한 자동차 손해보험사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을하고 앞서 말한 목적에 따라서 원데이(일일)자동차보험 또는 임시운전자 특약을 선택합니다.

이 후 자동차정보와 운전자 정보를 입력하고 면허증을 인증합니다. 가입할 기간과 보장받을 정도와 특약을 설정해주면 견적금액이 뜨게 됩니다. 견적금액을 확인하고 서류에 동의하고 결제하면 바로 보험 효력이 적용됩니다. 이제는 해당 차를 운전하더라도 안전합니다.

자동차 일일보험 가격은?

자동차 일일보험 가격은 국산중형차 기준, 가입연령 30대, 기간 하루라고 한다면 약 8천원 ~ 1만원정도를 생각하면 됩니다. 가입기간에 따라, 가입차량에 따라, 가입 연령에 따라서 가격이 조금 달라집니다.

가입기간이 길면 길수록 보험료는 떨어집니다. 1일~3일은 큰 차이가 나지 않으나 4일 ~7일 정도 되면 더 많이 떨어집니다. 대략적인 날짜에 따른 보험료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일 : 100%
  • 2일 : 200%
  • 3일 : 300%
  • 4일 : 337%
  • 5일 : 375%
  • 6일 : 412%
  • 7일 : 450%
  • 8일 : 487%
  • 9일 : 525%
  • 10일 : 562%

차량에 따라서도 보험료는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국산 소형차의 경우에 보험료는 비싸지 않지만 고급 SUV같이 차량 가액이 높을수록 보험료는 비싸집니다. 또한 스포츠카의 경우에는 사고 위험이 높아 보험료 할증이 더 붙어서 계산이 됩니다.

가입 연령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보험료가 가장 비싼 20대 초반에는 보험료가 더 비싸고 운전경력이 길고 사고확률이 가장 낮은 30대와 40대에서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보입니다.

글을 마치며

자동차 일일보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다른사람의 자동차를 운전하게 될때는 몇천원 아끼려다가 몇천만원 손해보지 마시고 꼭 일일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셔서 보험혜택 누리면서 안전운전 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작게나마 해당 포스팅이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콘텐츠

답글 남기기